권선택 대전시장의 정치적 운명을 결정할 14일 대법원 선고(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와 맞물려 ‘정상 추진이냐, 급제동이냐’의 갈림길에 선 현안이 바로 트램(노면전차) 방식의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이다.

13일 속개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선 도시철도 2호선의 원활한 건설을 위해 시의 적극적인 자세를 주문하는 여당 의원들의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 눈길을 끌었다.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송대윤 의원(더불어민주당·유성구1)은 이날 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에 대한 행감에서 “트램 2개 시범노선 중 충남대에서 원골네거리(상대동)까지 2.4㎞ 구간을 국토교통부 공모로 2021년까지 추진한다고 했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 그럼에도 유성구민에게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고, 정부에선 대전은 배제한 채 수도권에 무가선 트램 시범도입 추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제라도 현 상황이 어떻고, 추진 가능한 사업이 무엇인지 등을 주민들에게 설명을 하라”고 발언했다.

윤기식 의원(〃·동구2)은 “트램 건설을 위한 법적 근거로 도시철도법·철도안전법·도로교통법 등 이른바 ‘트램 3법’ 중 유일하게 도로교통법 개정안만 통과되지 않은 상황으로,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공조로 해당 개정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한다. 또 대규모 재정사업임을 감안해 정부 지원을 얻어내는 데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황인호 의원(〃·동구1)은 “트램 3법 중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논의 중에 있는데, 트램 전용노선 확보 문제가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도 전용노선으로 교통 혼잡을 유발하고 있는데, 트램 전용노선마저 별도로 구축되면 더욱 혼잡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송 의원은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 건설은 국·시비 사업으로 대전시 예산이 무려 631억 5000만 원이나 투입된다. 그런데 기본·실시설계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주관, 과연 대전시민 입장이 제대로 반영될지 의문스럽다”라고 했고, 최선희 의원(자유한국당·비례)은 “철도 인입선로(引入線路)가 신탄진을 동·서로 단절시켜 지역경제 발전이 더디고 교통사고를 유발해 이설을 요구하는 민원이 수차례 제기되고 있는 만큼 철도 관련 중장기계획 등에 반영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조원휘 의원(더불어민주당·유성구4)은 “서대전역 KTX 운행 감편(減便)이 2015년 4월 결정됐는데 이제야 서대전역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것은 너무 늦은 대처다. 그나마 시내버스 증차에 따른 노선 조정 작업이 추진 중에 있는데, 관련 협의가 제대로 추진되지 않아 역 주변 활성화가 요원한 실정이다. 노선 조정에도 적극 나서고, 연구용역도 내실있게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