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4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지진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충남 지진방재 대책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내년 11월까지 12개월 동안 한국지진공학회와 충남연구원이 공동으로 수행한다. 도내 전역을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 설정했고 시간적 범위는 2030년으로 잡았다.

도는 이 연구를 통해 도내 지질구조와 단층대, 지질환경, 국내외 지진 발생 사례, 인적·물적 피해를 조사·정리하고 선진국 지진대응 정책, 지진 재난 관련 법·제도 및 방재 체계 등을 분석할 예정이다.

지난해 일본 구마모토 지진과 1978년 홍성 지진 등 국내외 주요 지진 재난에 대한 대응 사례도 분석 대상이다. 이와 함께 중앙 및 지자체 차원의 내진설계 적용 실태, 공공시설물 내진성능 확보 현황, 주요 민간시설물 내진성능 확보 현황 등을 살피고 지질환경을 고려한 지진취약지역 도출, 내진보강 우선순위 선정, 내진성능 확보를 위한 제도적 개선 사항도 도출하기로 했다.

나아가 매뉴얼 정비 등 지진 재난 대응·복구 체계를 구축하고 피해대응과 수습자원 동원 등 복합적인 재난 시나리오를 개발한다.

앞서 도는 ‘지진 재난에 안전한 충남 실현’을 위해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예산 56억 원을 투입해 277곳에서 내진성능 평가를 하고 8곳에서 내진보강 사업을 펼쳤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95만 명이 대피할 수 있는 옥외대피소 511곳, 46만 명의 이재민을 수용할 수 있는 1794곳을 지정했다.

남궁영 행정부지사는 이날 보고회에서 “경주와 포항 지진을 통해 한반도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며 “지진으로부터 도민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충남에 맞는 지진재난 종합대책을 만드는 데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