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소방공무원학원 대전한국공무원학원 부원장 김도연.

소방공무원 증원소식에 따라 채용 인원이 많아진 만큼 소방공무원 준비생들도 증가하였습니다.

그런 만큼 올바른 학습 방향과 의지력은 합격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시간부터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합격생들의 생생한 이야기들을 들어보고 공부방법 및 올바른 공시생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2017년 하반기 세종 소방공채 합격생 <윤준희> -

*5개월 단기합격을 축하한다. 현재의 기분은?

- 공부하면 힘들 때 합격해서 합격자 수기도 쓰고 이렇게 공부했었다며 회상도 해보는 상상을 자주 해보았었는데 현실이 되어 기쁩니다.

제 경험이 현재 소방관을 꿈꾸는 많은 분들중 단 한분에게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기간?
- 지난해 6월 군대를 제대하고 7월 학원에서 공부를 시작해서 하반기 10월 시험을 치루었습니다. 대략 5개월 준비했습니다. 필기시험 원점수는 국어 85, 한국사 85, 영어 100, 소방학개론 90, 소방관계법규 90 입니다.

 

*체력은 어떻게 준비했나?
- 체력은 군대에서부터 꾸준히 크로스핏, 철봉 등으로 단련했습니다. 기초체력이 부족하시다면 평소에 기초체력은 해놓으시면 좋습니다. 우선 기초체력이 바탕이 되어야 하니까요. 그리고 기초체력은 요령을 배운다고 되는 문제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방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은 기초체력은 어느정도 되시는 분들이 많긴 하세요.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 공부요령? 공부방법? 공부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을 말씀드린다면 저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확실하게 나누는 일이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다음에는 아는 것 중에서 확실하게 아는 것과 애매하게 아는 것을 구별하는 것입니다. 애매하게 아는 것은 결국 시험에서 틀리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구별해놓으면 공부하기 편합니다. 그만큼 공부해야 하는 범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복습을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특히 국어수업 때 집중이 가장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집중해서 듣고 복습을 해주신다면 합격점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법은 무시할 수 없는 범위이고 중요하니 특강에서 꼭 해주셔야 합니다.

*공시생활을 하면서 힘든 점이 있었다면?
- 저 역시 처음에는 세종이 경쟁률이 높아서 처음에는 포기도 했었습니다. 원래 조용한 성격인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혼자 많이 불안해 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필기시험을 합격한 이후에도 또 체력과 면접을 잘 치고 난 뒤에도 하반기 5명 안에 최종 합격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에 힘들었습니다.

*불안함을 내색하지 않고 혼자 잘 견디어 낸 것 같은데 어땠었는지?
- 처음부터 끝까지 불안했지만 항상 매순간 최선을 다했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불안하다고 불안에 휩싸일 수는 없으니까요. 그럼 합격과는 더욱 멀어질게 될 거라는 걸 알았습니다.

제가 학원을 고집한 이유는 합격을 위해서는 저에게는 혼자보다 학원이 나았기 때문입니다. 5개월이라는 단기합격을 이루기까지의 시간은 모두 학원에서 지내고 공부했습니다.

한국공무원학원에서 필기부터 면접학원에서 면접까지 꿈꾸었던 소방관이 되기까지 불안한 마음을 잡으며 열심히 달렸습니다. 열심히 하시면 모두 좋은 결과가 있으실겁니다. 응원합니다.

수험생들중 원래 머리가 좋아서 아니면 운이 좋아서라기보단 확실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신을 잘 컨트롤 하는 수험생들이 합격에 더 빨리 이르는 것을 자주 봅니다.

효과 좋은 공부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뚜렷한 목표의식과 확고한 의지력을 먼저 갖추는게 우선입니다.

또 합격생들의 공부방법을 모두 다 따라 할 필요는 없지만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합격생들의 조언에서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에도 합격생들의 생생한 합격수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