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당 ‘긍정적 평가’로 입장 선회
중구청장 선거판 요동칠 듯

6·13 지방선거를 130여 일 앞두고 대전지역 선거판에 ‘변수’가 불거졌다.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의 더불어민주당 복당에 청신호가 켜졌기 때문이다. 그의 ‘마지막 반성문’ 전략이 먹힌 셈이 됐다. <본보 1월 16일자 4면 보도>

31일 대전지역 언론인들과 간담회를 가진 박범계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김 의장 복당 문제와 관련, “본인이 화끈하게 시민들에게 사과를 했고, 동료 시의원에게도 구체적인 사과의 변을 밝힌 점은 충분히 고려할 요소다. 또한 제명을 당하고 1년 반 동안 고초를 겪으면서 다른 당에 입당하지 않았고, 지난 대선 때는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다. 현재까지 (복당을 바라는) 입장을 유지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할만하다.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에 이 같은 시당의 의견을 전달했다”라고 말했다.

이는 그간 “지금은 분위기가 아니다”라며 ‘불허’ 입장을 고수해 온 것과 비교하면 매우 전향적인 태도 변화다.

지난 2016년 7월 7대 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당론을 위배해 의장직에 오른 김 의장은 민주당으로부터 충격적인 제명을 당한 후 여러 차례 복당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표명해 왔지만 구제를 받지 못해 왔다. 지난해 5·9장미대선 정국에 무소속 신분으로 민주당 문재인 후보 선거운동에 나서는 등 복당의 여건을 만들기 위해 안간힘을 썼지만 무위에 그쳤다.

궁지에 몰린 김 의장은 배수의 진을 치듯 지난 15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35회 임시회 개회식에서 “7대 의회 후반기 출발이 매끄럽지 못했다. 저를 중심으로 한 원구성 과정에서의 갈등은 시의회 이미지를 실추시키기에 충분했고, 저의 당원직 상실이 아니었어도, 동료 의원들의 마음에 상처를 준 부담은 제게 큰 괴로움이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동료 의원들과 시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민주당에도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국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성공할 수 있길 진심으로 기원한다”라며 노골적인(?) 구애를 했고, 이것이 박 위원장의 마음을 움직였다.

권선택 전 시장의 최측근이자 중구청장 출마 의지를 피력해 온 김 의장의 복당이 성사될 경우 선거판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재선의 박용갑 청장으로선 껄끄러운 관계의 정적인 김 의장이 또다시 한 식구가 되면 불편해질 수밖에 없고, 구청장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이 치러지면 후유증이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한편, 민주당 당규상 제명된 자는 5년 내 복당할 수 없도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당무위원회가 의결하는 때에는 복당이 가능하다는 예외규정이 있다. 당 적폐청산위원장인 박 위원장으로선 엄중한 징계를 1년 반 만에 풀고, 선거를 앞둔 시점에 표심 이탈을 막고자 김 의장을 품에 안았다는 역풍에 시달릴 수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