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범계 위원장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이 6·13 지방선거에 나설 자당 대전시장 후보를 가리기 위한 경선에 대해 후유증을 우려하며 부정적인 뉘앙스를 풍겨 이목이 쏠린다.

박 위원장은 31일 서구 둔산동의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시장 후보 공천과 관련해 “이상민 의원(유성을), 허태정 유성구청장과 충분히 대화를 나눴는데 두 사람 모두 출마 의지가 매우 강하고, 출마하면 당선될 것이란 자신감에 차 있음을 확인했다. 제3의 후보(박영순 청와대 선임행정관 등)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만약 경선이 진행된다면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친문(친문재인)이니, 친안(친안희정)이니 하는 계파 구분, 그것에 기반한 대립구도에는 결단코 반대한다. 우리에겐 오직 ‘친대전시민파’만 있을 뿐”이라며 “통합과 포용이 요구되는 시대다. 배제와 분절은 용납하지 않겠다. 대전 발전을 바라는 모든 사람을 포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지역정가에 나도는 이 의원과 허 청장 간의 ‘빅딜설’(시장 출마와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놓고 역할 분담)에 대해선 “돈을 매개로 자리를 주고받은 것이 아니라면 후보간의 정치적 타협이나 조정은 부자연스러운 게 아니다. 그것이 정치의 본질이 아닌가. 그 문제를 자꾸 언론에서 비판적으로 바라보면 (두 사람이) 하고 싶어도 못한다”라며 양자 합의를 통해 역할 분담이 이뤄지고 시장 후보가 추대되길 바라는 마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우리 당으로선 필승 카드를 시장 후보로 내세우는 것이 우선이다. 시장 선거에 승리하는 것은 특정인이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당이 승리하는 것이고, 다 같이 승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시장 불출마에 대해선 “지난해 말부터 언론사에 실시한 여러 여론조사에서 깜짝 놀랄만한 결과(여야 대전시장 후보군 중 1위)가 나와 심하게 흔들렸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 성공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고 판단해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 시민들의 기대와 신뢰를 한시도 잊지 않고 적폐청산위원장이자 시당 위원장으로서 본분에 충실히 하면서 지방선거 승리를 이끌어 내겠다”라고 다짐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대전(大戰)을 펼쳐야 할 자유한국당에 대해 “그렇게 자신이 없나”라며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 국민투표를 실시한 것을 극구 반대하는 행태를 꼬집으며, “개헌 문제를 지방선거에 맞춰 국민투표에 부치는 것이 불리하다, 이런 프레임이면 그것이야말로 지난 대선 후보들간의 합의정신을 어기는 것이고, 지방선거 승리에 자신이 없음을 자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개헌은 민족과 나라의 운명을 가를 국가 대사인데 지방선거에서의 유불리를 따지는 것은 이를 부정하는 행태와 같다. 한국당이 스스로 불리함을 자백하는 것 자체가 기현상”이라고 질타했다.

박 위원장은 “지방분권과 국민 안전권에 관한 조항이 헌법에 구체적으로 들어가야 한다. 권력구조와 관련해선 대통령의 권한을 왜 국회에 부여하는 데만 관심이 있는지 모르겠다. 지방정부에 나줘주는 게 효율적이다.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국가사무 이양하는 데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 다만 권한이 커진 지방정부를 어떻게 감시할 것이냐가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글·사진=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