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특사로 이해찬·반기문 등 거론돼

충청인 10명 중 6명인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성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정상회담 전 정지(整地) 작업을 할 대북 특사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세종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등이 거론돼 관심이 모아진다.

18일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에 따르면 최근 정치권에서 남북정상회담 추진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난 14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찬반 의견을 조사(tbs 의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한 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출발점으로 찬성한다’라는 응답이 61.5%로, ‘대북 제재와 압박이 우선이므로 반대한다’라는 응답(31.2%)보다 두 배 가까이 높았다.

지지 정당별로는 찬반이 뚜렷한 차이를 보였는데 민주당 지지층은 찬성이 93.0%인 반면 자유한국당 지지층은 반대가 79.6%로 파악됐다.

지역별로는 광주·전남·전북(찬성 82.5% vs 반대 12.8%), 인천·경기(69.7% vs 24.6%), 대전·세종·충남·충북(60.3% vs 32.6%), 서울(60.0% vs 33.4%) 순으로 찬성 의견이 높았다. 대구·경북(46.3% vs 40.6%)에서는 찬성 의견이 오차범위 내에서 우세했고, 부산·울산·경남(45.3% vs 45.0%)에선 찬반이 팽팽하게 맞섰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파견한 여동생 김여정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방북 초청 메시지를 전한 것이 남북관계 개선과 북핵문제 해결의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는 데 주목하고 있고, 한국당은 “북핵폐기가 전제되지 않는 남북정상회담은 이적행위”라면서 거부감을 표출하고 있다.

민주당에선 조기에 대북 특사를 파견하자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는데 정가에선 특사 후보로 이해찬 의원과 반기문 전 총장 외에 임동원·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등의 이름이 회자되고 있고, 현재 문 대통령과 긴밀하게 교감하며 그의 의중을 가장 분명하게 전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인사가 우선적으로 고려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한편, 남북관계의 훈풍이 6·13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평화 무드가 무르익어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문재인 정부의 성과로 받아들여져 여당에 큰 호재가 될 수 있다”, “지방선거 직후인 6·15 공동선언 18주년에 맞춰 정상회담이 이뤄진다면 극적 효과를 더해 여권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주장과 “오히려 보수층을 결집시켜 여권에 역풍이 불 공산이 크다”, “2000년 김대중 정부, 2007년 노무현 정부 당시 남북정상회담은 이후 선거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라는 반론이 맞서고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