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선거 국면 돌입…공천 기구 설치 등 본격화

평창동계올림픽이 폐막하면서 정치권은 6·13 지방선거 국면으로 본격 돌입한다. 올림픽 열기에 지선(地選) 열기가 다소 소강상태를 보였던 만큼 여야 정치권은 선거 준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여야는 25일 동계올림픽이 폐막한 후 일제히 공천 기구를 설치하는 등 지선 체제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어느 때보다 높은 정당 지지율로 인해 넘쳐나는 후보군들에 적용할 경선 룰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당내에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와 전략공천관리위원회 등을 구성했다. 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병역법 위반자와 성범죄자를 지방선거·재보선 예비후보 대상에서 원천 배제하는 검증 기준을 마련한 상태다. 살인·치사·강도·절도 등 강력범과 뺑소니 운전자도 부적격 처리키로 하는 등 과거보다 한층 강화된 예비후보자 검증 기준안을 만들었다.

민주당은 또 전략공천 여부 등을 담당할 중앙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도 위원장인 심재권 의원을 필두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개헌을 고리로 여론전을 펼치며 지지층 확보에도 나선 상태다.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지난 23일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홍문표) 7명의 위원 구성을 의결했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향후 전략공천 확대 및 여성·청년·정치신인 참여 기회 확대 등을 염두에 두고 당헌·당규를 토대로 공천 문제를 논의한다.

바른미래당 역시 내부에 선거기획단을 설치, 기획단장에 박주선·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를 임명한다는 계획이다. 민주평화당도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