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승을 위한 공부를 하라
국어사전에 따르면 현재 살고 있는 이 세상을 ‘이승’이라 하고 죽어서 영혼으로 사는 저 세상을‘저승’이라고 한다. 아직까지 저승에 다녀온 사람이 없으니 저승 즉 영혼의 세계에 대해 그 누구도 긍정도 부정도 할 수 없다. 긍정도 부정도 할 수 없는 저승이지만 있다고 설정하고 살아있을 때 저승에 대한 준비를 하여 봄은 어떨까 한다. 저승은 없다고 부정하여 살아 있을 때 저승에 대한 준비를 하지 않았는데 막상 죽고 보니 저승이 있다 하였을 때 그것이야말로 돌이킬 수 없음이 아니겠는가. 그러므로 밑져야 본전이니 이승의 삶에서 저승을 위한 준비 즉 영혼관리를 하여봄이 어떨까 한다. 어느 철학자는 ‘어머니 배 속에서는 태어날 세상을 위해 기도를 하고 이 세상에서는 죽어서 갈 저 세상을 위해 기도하라’ 했다.

▲ 동양은 혼백사상이다
동양사상에 따르면 사람은 태어날 때 하늘기운인 양 기운과 땅의 기운인 음 기운을 받아서 태어난다고 한다. 이때 하늘로부터 받은 양 기운을 혼(魂)이라 하고 땅으로부터 받은 음 기운을 백(魄)이라고 하는데 이 혼백(魂魄)은 사람의 육체 속에 있다가 사람이 죽으면 혼(魂)은 왔던 하늘로 올라가 신(神)이 되고 백(魄)은 왔던 땅으로 돌아가 귀(鬼)가 된다고 한다. 이처럼 사람은 이승에서 혼백을 지니고 살다가 저 세상인 저승에서는 귀신으로 산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동양사상에 의한다면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의 삶인 이승의 삶과 저 세상의 삶인 저승의 삶, 두 삶을 산다 하겠다. 그러나 육체로서 사는 이승의 삶은 한시적이지만 영혼으로 사는 저승의 삶은 영원할 수 있기에 어찌 보면 더욱 중요한 의미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저승 갈 때 무엇을 가지고 가나
누구나 빈손으로 왔다 빈손으로 간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두 가지를 가지고 저승으로 간다고 한다. 하나는, 살아 있을 때 지은 업(業)이요, 또 하나는 영혼이다. 불교에서는 ‘업(業) 따라 와서 업 따라 살다가 업 따라 간다’고 했다. 다시 말해 이승에서 지은 업을 가지고 저승에 간다는 말이다. 또 하나는, 살아 있을 때의 혼백은 죽어서는 귀신 즉 영혼이 되어 저승의 삶을 사는 것이라 했으니 혼백을 가지고 저승으로 간다고 하겠다.

▲ 맑고 깨끗한 영혼을 가지고 저승에 가야 한다
맹자의 성선설에 의하면 하늘은 인간 누구에게나 선본성(善本性) 즉 선한 혼백(魂魄)을 주셨다 한다. 하지만 누구나 속세를 살기 때문에 하늘이 준 선본성 즉 선한 혼백을 그대로 지니면서 살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저 세상에 갈 때는 속세에 때 묻은 혼백을 깨끗이 하여 가지고 가야 한다. 다시 말해 태어날 때 지녔던 그 깨끗한 혼백을 다시 저 세상으로 가지고 가야한다. 그래야 저승에서의 귀신 즉 영혼이 맑게 빛날 수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살면서 항상 세심정혼(洗心淨魂) 즉 더럽혀지고 때 묻은 마음을 깨끗이 닦고 혼백을 맑게 하여서 깨끗하고 맑은 영혼을 저 세상으로 가지고 가야 할 것이다.

▲ 어떻게 세심정혼(洗心淨魂) 하여야 하는가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겠다. 하나, ‘매일 참회의 기도를 하라’는 것이다. 누구나 살면서 알게 모르게 지은 죄업이나 남에게 원한을 짓게 한 일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기도로서 지은 죄업이나 원한에 대한 참회를 하고 용서를 빌라는 것이다. 둘, ‘신앙생활을 독실하게 하라’는 것이다. 모든 종교마다 각각의 내세관 즉 영혼의 세계에 대한 것과 세심정혼의 지혜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셋, 후반기 인생에서는 세심정혼을 위한 공부를 하여야 한다. 전반기 인생에서는 이승의 삶을 위한 공부 즉 생존을 위한 공부를 하였다면, 후반기 인생에서는 저승을 위한 공부 즉 세심정혼을 위한 공부를 하라는 것이다. 그래서 저승인 영혼의 세계로 갈 때는 맑은 영혼을 가지고 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후반기 인생에서 자기 자신을 갈고 닦는 자기수양 공부가 필수일 것이다.

▲ 그렇다! 밑져야 본전이다. 저승이 있다고 믿고 저승을 위한 세심정혼(洗心淨魂)의 공부를 하자.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강사>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