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4월 국방산단조성안 보고회 준비 ‘열공’
국방부와 국방산단 협의 ‘단일창구’ 마련 성과도

대한민국 자주국방을 주도하고 충남의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할 ‘충남국방국가산업단지’ 조성에 충남도가 열을 올리고 있다. 국방국가산단 조성계획은 논산·계룡지역 일원 100만㎡ 안팎의 부지에 전력지원체계(비무기체계) 중심의 산단을 만드는 것으로 사업비만 해도 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는 충남 최대현안 중 하나다.

21일 도에 따르면 4월중 국토교통부에서 국방국가산단 조성안에 대한 보고회가 열린다. 국가산단 지정부터 조성, 관리까지 전권을 행사하는 정부를 설득해야 하는 자리인 만큼 도는 산단의 필요성과 명분을 정치하게 가다듬는데 치중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토부를 상대로 한 4월 보고회는 국가산단 지정의 당위성 등을 이해시키는 사전설명회 성격이지만 지난 대선 대통령공약사업과 관련한 전국 국가산단 후보지가 8곳에 이르고 있다”며 “이번 보고회가 정부의 개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보고 준비와 논리 보강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남국방국가산단의 목적은 뚜렷하다. 방위산업은 지역산업이 아닌 국가산업이므로 전국에 산재한 전력지원체계 생산업체와 연구기관 등을 한곳에 집적화해 자주국방을 도모한다는 게 가장 큰 논리골격을 이룬다. 국방기술과 신개념무기체계를 연계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방위산업을 육성하고 논산·계룡을 중심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내륙지역 성장거점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전국의 국가산단 중 70%가 영·호남 임해지역에 집중돼 있는데다 특히 무기체계산업은 진주·사천 국가항공산단, 창원, 부산, 구미 등 영남권에 몰려 있다는 점에서 지역안배 명분도 선다. 대전을 포함한 충남권에는 국방과학연구소(ADD)를 비롯해 국방대, 계룡대, 자운대, 논산훈련소 등 군 관련 인프라가 모여 있으며 전국 어느 지역에서도 1~2시간 내 접근할 수 있어 군 물자 신속공급이 가능하다는 것도 강점이다.

충남국방국가산단 조성을 둘러싼 호의적인 분위기도 감지된다. 도는 지난 2월 국방부 관계부서와 소통창구를 일원화하는 성과를 만들어냈다. 국방산단 조성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서로 주고받고 건의·협의사항도 양측 해당부서를 통해 수시로 검토된다. 전국 국가산단 후보지 중 국방산업을 핵심으로 하는 산단은 충남이 유일하다는 점을 내세워 국방부에 지속적으로 발품을 판 덕분이란 게 도의 설명이다.

논산시는 올 1월 국방산단 지원업무를 총괄하는 국방협력과를 신설하기도 했다. 윤찬수 도 투자입지과장은 “충남국방국가산단은 도내 풍부한 국방 인프라를 토대로 전력지원체계 분야 국내 최대 허브를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국방산단 조성의 타당성과 논리를 치밀하게 보완하고 관련 기관·기업 유치를 위한 특화된 인센티브 정책 등을 개발해 정부를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