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여성들은 출산 후부터 급격한 골반 근육 저하나 질 이완 등 여러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각종 여성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할 뿐 아니라 여성으로서 자존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에 질 이완 등 신체적 변화를 겪는 여성들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질성형수술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고려하기도 한다.

질성형은 늘어난 질 근육을 조여주는 수술로 질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골반 근육 복원을 병행하기 때문에 골반 장기 탈출과 요실금 등의 여성 질환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단, 여성성형수술을 시행할 때 과도하게 질 입구를 조일 경우 분비샘에 손상이 일어나 통증 또는 윤활액 분비 이상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질성형방법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 신중히 진행돼야 한다.

미혼 여성의 경우 이외에 여성성형인 소음순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질염 등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주는 증상들을 치료함과 동시에 여성으로서 자신감을 회복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로앤산부인과 인천점 유석동 원장은 “질성형은 여성의 민감한 신체부위를 다루는 만큼 의료진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며 “만약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수술 관련 정보를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