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전시당 내홍 심화
“박범계 위원장 불공정” 불만 고조

 

6·13 지방선거에 임하는 더불어민주당은 ‘원팀’을 강조한다. 공천 과정, 특히 치열하게 경선을 치르면서 빚어진 크고 작은 불협화음을 봉합해 본선에서 하나의 팀을 이뤄 당의 승리를 이끌자는 여망이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대전지역의 실상은 사분오열 양상을 띠고 있다. 감정적인 대립도 심하다. 문재인 대통령과 당의 높은 지지도에 안주하는 듯 단합된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그 중심에 공정하게 공천 관리를 해야 할 박범계 대전시당 위원장의 잇따른 불공정 행위가 자리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전시장 후보 경선 결선투표 주자였던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1위), 박영순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2위)의 사진과 함께 “두 분 다 우리 대전의 미래이고 민주당의 소중한 자산이다. 치열했던 당내 경쟁만큼 민주당 대전시장을 만들기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는 글을 올려 ‘원팀’을 강조했다.

그렇지만 이번 경선에서 서구 월평동의 같은 건물에 사무실을 개소한 허 전 청장 쪽에 치우쳐 사실상 본인의 의도대로 판을 짰고 이것이 승패를 갈랐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결선투표에서 7.92%포인트 차로 무릎을 꿇은 박 전 행정관 측과 1차 투표에서 3위로 탈락한 이상민 의원 측에선 박 위원장에 대한 반감을 노골적으로 토로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박 위원장이 과도하게 측근 인사들을 챙긴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2016년 제7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당론을 위배했다는 이유로 전격 제명된 김경훈 의장과 당원 자격 정지 1년의 징계를 받은 김종천 운영위원장의 경우 극명하게 운명이 엇갈렸다. 지난 3월 1년 7개월 간의 무소속 신분에서 벗어나 어렵사리 복당에 성공한 김 의장은 중구청장 출마를 준비했지만 ‘제명을 당한 자는 징계 확정을 기준으로 5년 이내 공직선거 후보로 부적격’이라는 당규에 가로막혀 출마를 포기했다. 반면 박 위원장의 측근인 김 위원장은 ‘당원 자격 정치 징계가 종료된 3년 이내 부적격’ 기준이 무색하게 현 지역구인 서구 제5선거구 공천이 확정돼 3선을 노리게 됐다.

지난해 5·9장미대선을 앞두고 두 ‘징계자’ 모두 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당선을 위해 지역에서 나름대로 역할을 했는데, 대선 승리와 문 대통령 취임 후에도 김 의장이 원하던 복당은 좀처럼 이뤄지지 않았고, 김 위원장은 1급 포상 표창장을 받아 형평성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같은 현상이 공천에서도 고스란히 재현됐다. 박 위원장의 친소(親疏) 관계가 공천에 여실히 반영된다는 얘기다.

더욱이 김 위원장은 ‘대전시 도시공원 및 녹지 조례’ 개정안 셀프 폐기(타 지자체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도시공위원회 내 공무원 위원 수를 줄여 시장 권한을 견제하고 시민 참여를 높이자는 취지로 개정안이 시의회 본회의를 만장일치로 통과했지만 시의 재의 요청으로 계류가 됐고, 김 위원장이 이를 재상정하지 않아 폐기 처리됨)의 책임자로 낙인찍혀 ‘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로부터 공식적인 낙천 요구가 있었지만 그대로 공천이 이뤄졌다. 박 위원장이 같은 진보 진영 시민사회계를 뭉개고 공천을 자행한 모양새가 된 것이다.

이밖에도 박 위원장은 허 전 청장의 시장 선거캠프에 합류한 전문학 시의원의 불출마로 공석이 된 서구 제6선거구에 30대 여성 변호사(김소연)를 ‘깜짝’ 영입하고는 지난달 13일 페이스북에 사실상 공천을 확정한 글을 올려 사천(私薦) 논란을 야기했고, 해당 변호사가 과거 제자를 성추행한 혐의로 충남대 로스쿨에서 해임된 모 교수를 두둔해 공직자가 되기에 부적합하다는 내용의 제보를 받고도 공천을 강행, 무리한 자기 사람 챙기기란 반발을 사고 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