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단체별 다른 의견 주장

2022학년도 대입 개편과 관련해 국가교육회의가 국민 의견 수렴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관련 단체들의 장외 여론전에서 교육단체별로 각기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다. 수시·정시 통합과 수능 과목 평가제도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초·중·고 교사, 학부모, 졸업생, 대학, 서울교사노동조합과 좋은교사운동 등 23개 교육단체는 25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 유지·발전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전 과목 절대평가를 주장했다.

이들은 학종의 불공정 요소는 제거하고 취지는 살려 유지·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를 시행해야 한다. 수시와 정시모집 전형 시기를 통합하되 통합으로 학생들이 수능성적을 알고 대학에 지원하게 된다는 점을 이용해 대학들이 수능을 중시하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교학점제 도입에 맞춰 고교내신 전 과목에 성취평가제(절대평가)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며 “학교현장 교사의 의견을 존중하며 대입제도를 시급히 설계해 국민 앞에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도 이날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입 개편 시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수능 전 과목 상대평가와 대입 정시모집 비중 50% 이상 반영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수시·정시 통합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들은 “수시와 정시를 통합하면 상위권 대학의 충원에 따른 연쇄 충원으로 혼란이 있을 수 있고, 내신과 비교과 전형이 주를 이루고 수능은 평가요소로 역할이 축소돼 정시확대와 수능 상대평가가 무의미해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능 절대평가 도입은 수능의 변별력을 약화시켜 수능 전형을 무력화하는 것이고 정시를 폐지시키고 학종을 대폭 확대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며 “공정한 대입정시를 위해 수능 절대평가 도입을 철회하고 수능 전 과목 상대평가 시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대입제도 국가교육회의 이송안을 발표하며 대입제도의 큰 방향조차 제시하지 못해 학생과 학부모가 피 말리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