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축 중심 국토정책에 소외
강원·충청·호남 성장축 구축

▲ 강호축 발전 교통망.

충북도가 ‘강호축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위해 연구용역에 착수, 청사진 마련 등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호축 발전계획 용역은 오는 12월까지 8개월 동안 충북연구원이 맡는다.

26일 도청서 열린 용역 착수보고회에선 강호축 종합발전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발전계획 범위와 방향도 설정됐다. 강호축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은 보고회를 시작으로 8개 시·도 사전협의 및 실무협의회 구성(4~5월)에 이어 시·도별 계획 및 총괄계획 작성(5~7월)과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반영(8~12월) 등 단계적으로 이뤄진다.

도에 따르면, 용역은 강호축의 구체적 개발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등 국가정책을 반영, 강호축 8개 시·도 및 출연 연구원간 긴밀한 협조체계로 진행된다. 강호축 개발 관련한 충북도 계획에는 ▲국가 X축 고속철도망 연결 ▲지역별 전략산업 육성 ▲백두대간 관광휴양벨트 구축 등이 포함돼 있다.

도는 SOC 분야 중 충북선 고속화사업은 통일이후 북한을 지나 시베리아 철도와 연결, 유럽까지 달리는 큰 틀을 강호축에 포함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남북정상회담과 평화분위기 속에 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평화통일의 축으로써 강호축의 확대 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마련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강호축이란 지금까지 경부축 중심의 국가 국토정책 때문에 각종 혜택에서 소외된 지역들이 중심이 된 국가 발전축을 의미한다. 특히 바이오의약과 신재생에너지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전 잠재력을 갖추고 강원과 충청, 호남지역이 연결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을 말한다.

도 관계자는 “충북을 중심으로 강호축 8개 시·도는 국가 균형발전과 국민대통합 실현을 위해 본 의제를 제안, 정부정책 반영을 목표로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주=민태찬 기자 tttcha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