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대결과 분단의 상징인 군사분계선에 만난다.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무엇보다 북핵의 해결과정과 평화체제 구축 과정이 얼마만큼 성과를 거둘지가 관심이다. 많은 기대감 속에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 만큼 남북 정상이 머리를 맞대고 합의를 이끌어 내 한반도 평화정착의 토대를 구축하기를 기원한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공통의제를 어떻게 조화를 맞춰가며 실현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다. 특히 5월말 또는 6월초로 예정되어 있는 북미 정상회담의 의제를 사전 점검하는 자리다. 남북 정상이 어떤 수준의 합의를 이뤄내느냐가 북미정상회담의 성패를 판가름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가 상당 수준 이상 선언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신속한 핵무기 폐기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고 북한이 상당 부분 수용의사를 밝히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기대 이상의 합의가 도출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비핵화 부분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면 이어질 것은 종전선언을 통한 한반도 편화체제 구축이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종전선언에 합의하고 한국전쟁 당사자인 미·중이 함께하면 1953년 정전협정 이후 65년째 이어진 남북 간 군사적 대결이 종식된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수순을 밟을 수 있는 실질적인 토대가 마련되는 셈이다.

이번 정상회담의 수행단에 남북 모두 군의 수뇌가 포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후 비무장지대(DMZ)의 실질적 비무장화를 위한 이행방안까지 합의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실현가능성으로 점쳐지는 것은 DMZ 감시초소(GP) 동시 철거, DMZ 남북 공동 지뢰제거 작업 진행, 남부 판문점 상설 연락사무소 개설 등이 꼽힌다. 최근 남북 관계를 보면 그 이상의 합의 가능성도 조심스레 예측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이런 기대의 목소리만 나오는 것은 아니다. 이번 정상회담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선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확고한 의지를 이끌어내야 가능하다고 주장이다. 단순히 선언에 의미를 두지 말고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식과 후속 조치까지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너무 들뜬 분위기에 휩싸이지 말고 냉정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온다.

세계의 이목이 판문점으로 쏠린 가운데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일은 밝았다. 이번 회담을 통해 한반도가 평화로 가는 토대를 닦는다면 이보다 더 좋은 일은 없을 것이다. 남북 정상이 한반도 역사를 다시 만든다는 사명감을 갖고 큰 성과를 이루기를 기원해 마지않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