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끄럽지 못한 본계약 체결 과정
협상기간 연장에 우려 목소리
선거 국면 부지 하세월 늪 빠질수도

<속보>=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에 대한 계약 체결이 미뤄지면서 사업 추진에 대한 회의적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후순위 업체와의 협상기간이 아직 남아 있어 속단할 수 없지만 ‘협상기간 연장’이 주는 불안감은 쉽사리 지워지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상황 전개는 사업 자체가 부지하세월의 늪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본보 5월 11일자 1면 등 보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유성구 구암동 3만 2690㎡ 부지에 고속·시외버스 터미널과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시행자인 대전도시공사는 민간사업자 4차 공모 우선협상대상자인 ㈜하주실업과 협상을 진행했지만 하주실업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고 이에 따라 후순위협상대상자인 ㈜KPIH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KPIH 역시 계약을 위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협상기한을 오는 21일까지 연장하는 등 순조롭지는 않다.

후순위업체와의 협상도 가시밭길을 걷는 양상으로 전개되자 최초 조성계획이 발표된 2002년 이후 16년을 기다려온 시민들 사이에선 이번에도 계약이 불발되면 언제, 어떻게 이뤄질지 기약할 수 없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KPIH와의 계약이 실패하면 6·13 지방선거 이후 민선 7기와 함께 또다시 재공모를 진행할 수 있지만 이미 여러 차례 이어진 실패 사례가 부담이고 공영개발로 방향을 바꾸는 것도 일정 부분 시간과 재정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이 16년째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성지역 인구는 계속 늘고 있고 이에 따른 터미널 이용 불편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 민간공모에 따른 피로감이 쌓이면서 차라리 공영개발로 방향을 선회해 빠르게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자주 들린다. 시민 A(44) 씨는 “이러다간 20년간 제자리걸음만 할 수도 있겠다 싶다. 만약 이번에도 계약 체결이 실패한다면 시가 재정을 투입해 공영개발을 하는 쪽으로 사업방향을 바꾸는 방안을 심도있게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6·13 지방선거 국면에서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와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는 후순위업체와의 계약이 불발되면 공영개발을 하겠다는 입장이고 바른미래당 남충희 후보는 공영개발 대신 투명한 절차 공개를 통한 민간 공모를, 정의당 김윤기 후보는 대규모 상업시설을 뺀 터미널 위주의 개발 방식을 염두에 두고 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