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배려없이 1번 여성 · 2번 '슈퍼스타 K식 선발' 방침
시당 "공천심사비 500만 원, 선거법 상 반환 불가능" 입장

‘2018 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의 시의회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 장애인들이 배제됐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은 지난 15일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에서 열린 기자회견 모습. 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 제공

 “사회적 약자들을 무시하는 더불어민주당의 오만방자함을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시민들께 호소합니다!”

대전지역 장애계가 민주당 대전시당의 지방의회 비례대표 공천룰과 관련, “장애인을 상대로 공천 장사를 했다”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해 7월 출범한 ‘2018 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이하 장애인연대, 66개 단체 참여)는 17일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 3월 우수한 장애인 활동가를 대상으로 각 정당에 추천할 수 있는 지방의회 비례대표 후보자를 공모해 ‘당선권 내 장애인 비례대표 공천’을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를 거부했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민주당은 대전시의회 비례대표 1번 후보로 채계순 대전여성단체연합 정책위원장을 사실상 내정해 놓은 상태에서 공모를 했고, 실제 채 위원장을 1번으로 확정했다. 그런데 2번 후보는 갑작스럽게 만 40세 미만 청년을 ‘슈퍼스타K’ 방식으로 선발하기로 했다. 기존 선정 방식에서 벗어나 인기영합식, 짜맞추기식 공천 태도를 보였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전에 청년 비례대표 공천에 관한 아무런 입장도 없었고, 1인당 500만 원의 공천심사비를 받고 장애인연대에서 2명, 개인적으로 2명 등 총 4명의 장애인이 공천을 신청했다. 그런데 사후에 청년 공천 방침을 밝혀 장애인 신청자들은 들러리가 됐고, 공천심사비도 돌려받지 못했다. 장애인들을 우롱하고도 ‘장애인에 대한 고려가 미흡했다. 하지만 절차상에 문제는 없다’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라고 분노를 표출했다.

이들은 “우리는 이런 결과를 초래한 민주당 대전시당에 분노할 수밖에 없다. 공천 과정을 보면 처음부터 장애인에겐 기회가 없었다. 의미 없는 공천축제, 공천장사를 통해 장애인을 농락하고 철저하게 짓밟았다”면서 “이번 공천 과정에 대한 철저한 진상 파악과 함께 현재 진행 중인 청년 비례대표 공모를 철회하고, 당선권 안에 장애인 비례대표를 선정할 것을 강력히 재요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대전의 한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 출마자는 “장애인연대의 주장에 틀린 것은 없다. 비례대표 공천이 매끄럽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장애인들에게 공천 신청을 받은 후 청년 비례대표 공천 방침을 공표한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공천심사비도 돌려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라며 자당의 과오를 인정했다.

하지만 이날 장애인연대 측과 면담을 가진 시당 관계자는 “처음 비례대표를 공모한 것은 1번 후보로 적임자를 선별하기 위한 것이었지, 복수(複數)의 후보를 내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면서 “공천심사비는 특별당비에 해당돼 선거법상 반환할 수 없다”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