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은가임기 여성에게 흔하게 발병하는 여성 질환으로 주로 유전, 극심한 스트레스, 여성호르몬의 이상 작용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발병 초기에는 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크기가 점차 작아질 수도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완화될 때도 있다. 하지만 종양의 크기가 커지거나,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과거에는 수술적인 방법을 주를 이뤘으나 최근 개원가에서는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한 하이푸시술이 시행되고 있다.

하이푸시술은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해선근증 및 근종이 발생한 병변을 제거한다. 2cm 정도의 작은 크기여도 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조기치료 이후에는 같은 자리에 재발할 가능성을 줄여준다.

또한 다른 기관의 신경 손상을 예방할 수 있어 난소에 거의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치료 이후에도 임신가능성이 비교적 커 임신 계획이 있는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지스로앤산부인과선릉점 이재성 원장은“하이푸 치료는 하이푸시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부작용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시술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낮은 확률로 피하지방 열 손상, 하지 신경 손상, 출혈 등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근종 종류나 환자의 비만 여부에 따라 시술이 제한되기도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