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동수당 10만원에 10만원 추가 지급 약속도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가 23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제15차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문승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는 23일 “계룡·논산에 국방첨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충남국방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양 후보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제15차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계룡·논산은 육군훈련소, 국방대, 육군항공학교 등 국방 관련 교육기관들이 밀집돼 있는 곳으로 명실상부한 군사도시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충남국방국가산단 조성사업은 충남도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계룡·논산 일원 100만㎡ 안팎의 부지에 전력지원체계(비무기체계) 중심의 산단을 만드는 게 골자다. 무기체계산업은 주로 진주·사천 국가항공산업단지, 창원, 부산, 구미 등 영남권에 몰려 있는데 계룡·논산에 비무기체계 중심의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면 거대한 트라이앵글 형태의 방위산업 구조로 재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임 지사 시절부터 추진해 온 과제다. 양 후보는 계룡·논산지역 국방산업화를 가속화하는 양쪽 페달로 육군사관학교 충남 이전, 서울 용산 소재 국방창업기술진흥원 계룡·논산 이전을 제시했다. 해군사관학교는 경남 창원으로, 공군사관학교는 서울 대방동에서 충북 청주로 이전을 마친 상태다.

양 후보는 ‘충남 플러스 아동수당’ 도입도 공언했다. 아동수당은 만 6세 미만 아동에 10만 원씩 지급하는 것으로 양 후보가 국회의원 시절인 2007년 처음 국회에 입법발의했다. 오는 9월부터 전국 6세 미만 아동에 지급되는 아동수당 10만 원에 충남의 재정 형편을 고려해 출생 후 12개월 동안 월 1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하겠다는 것이다. 양 후보는 도내 대상 아동 수가 1만 8000명이라는 점을 토대로 연간 216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양 후보는 이와 함께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과 여성복지를 전담하는 ‘충남여성회관’ 설치,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내년 천안에서 전국 규모의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자유한국당 이인제 충남지사 후보 측의 이른바 ‘맞짱토론’ 제안과 관련해선 “이 후보가 정식으로 제안한 바 없으나 주저할 이유도 없다”면서도 “앞으로 여러 언론과 선관위 주관의 토론회가 예정된 상황에서 굳이 할 필요가 있겠느냐”라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내포신도시 최대 현안인 고형폐기물연료(SRF) 방식의 열병합발전소 건립 논란에 대해서는 “어떤 경우에도 주민건강권이 우선돼야 한다. SRF의 발암물질 배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데 도민 건강권을 담보로 사업을 강행해선 안 된다”며 “(SRF 방식은) 정부의 정책 방향과도 맞지 않는 만큼 도지사가 된다면 친환경 연료 전환을 강도 높게 추진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