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포퓰리즘 정부, 상원 이어 하원 신임투표도 통과 '본격 시동'

주세페 콘테(오른쪽) 신임 이탈리아 총리가 5일(현지시간) 로마의 상원에서 새 내각에 대한 신임투표가 가결된 직후 상원의원들과 축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탈리아 상원은 이날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과 극우 정당 '동맹'이 손잡고 구성한 포퓰리즘 연정에 대한 신임안을 통과 시켰다 /연합뉴스

서유럽 최초의 포퓰리즘 정권인 이탈리아 새 정부가 상원에 이어 하원의 신임투표 관문까지 통과하며 본격 시동을 걸었다.

이탈리아 하원은 6일 반체제 '오성운동', 극우정당 '동맹'이 손잡고 구성한 포퓰리즘 연정에 대한 신임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350표, 반대 236표, 기권 35표로 가결했다. 하원의 재적 의원 수는 총 630명이며, 오성운동과 동맹의 합계 의석은 하원 과반을 30여 석 웃돌고 있다.

피렌체대학 법학과 교수 출신으로 정치 경험이 전무한 주세페 콘테(53) 총리가 이끄는 이탈리아 새 정부는 전날 상원에 이어 이날 하원의 공식 인정까지 받으며 완전한 권한을 가지고 국정에 임할 수 있게 됐다.

콘테 내각은 지난 3월 4일 총선 이후 3개월 가까이 이어진 무정부 상태를 종결짓고 지난 1일 취임했다.

그는 전날 상원에서 총리 취임 후 첫 공식 연설을 통해 난민 통제 강화, 긴축이 아닌 성장을 통한 부채 감축, 유럽연합(EU)과의 관계 재설정, 대(對) 러시아 제재 해제 추진 등 새 정부가 역점을 둘 사안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