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북도민・탈북주민 정착지원 허브
대전 1271명 이산가족 상봉 신청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극적으로 성사, 남북화해·통일화 무드가 형성되면서 지역사회 실향민들을 지원하는 이북5도 지역사무소의 역할과 위상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이북5도 지역사무소는 이북5도위원회 산하에 있다. 이북5도위원회는 1945년 8월 15일 해방 당시 행정구역상 아직 수복되지 않은 황해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를 포함한 경기도와 강원도의 미수복 시·군 등 이북5도의 사무를 관장하기 위해 '이북5도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근거해 관할하는 대한민국 행정안전부 산하 정부기관이다.

헌법상 미수복된 북한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적 업무를 하는 곳으로 월남 이북도민 및 자녀세대 지원,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북5도위원회는 광역시·도 또는 특별자치도와의 연락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16개 시·도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대전에는 지난 1995년 이북5도 대전시 사무소를 개소했고 지난 2004년 대전시청에 자리를 잡았다. 이북5도 대전사무소에 따르면 대전지역에는 현재 약 9만6000여 명의 이북도민이 살고 있다.

이들은 함경남도, 황해도, 평안남·북도민회를 통해 결속력을 갖추고 있다. 최근 대전지역으로 정착한 탈북민들 대다수가 함경북도 출신으로 함경북도민회도 곧 재구성될 예정이다. 대전사무소는 예산과 인력이 많지 않지만 이들 이북도민들을 대상으로 탈북자 가족결연, 체육대회, 보문산 망향탑 참배, 안보탐방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달 19일에는 북한이탈주민 10가구와 이북도민 간 가족결연식을 맺게 했다. 탈북민들이 지역사회에 잘 정착하기 위해 이북도민들은 상담과 자문 등을 맡는 '맏형'역할을 하고 있다.

이북도민은 ‘실향민’, ‘이산가족’, ‘피난민’등을 일컫는 말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북도민 2세대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이북도민체육대회에 참석해 이북도민, 탈북주민 모두 대한민국의 국민이며 함께 사는 공동체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바람대로 최근 남북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북미정상회담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면서 이북5도 사무소는 실향민 관련 사업의 추진동력을 얻어 큰 기대감을 갖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이북5도민들의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지난달 기준으로 대전지역에는 1271명의 실향민들이 이산가족 상봉을 신청한 상태다. 이북도민 대전시연합회 지정석 연합회장은 “90세에서 100세의 1세대 어르신들이 몇 분 안 남아 계신다. 이 어르신들이 이번에는 고향 땅에 있는 자식들과 손주들을 (죽기 전에)볼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하신다”며 “이전 정상회담보다 더 큰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되면서 이북도민들의 바람도 커지고 있다. 희망적이다”고 기대했다.

박현석 기자 phs2016@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