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의회 결산 기자회견

충남도의회 유익환 의장이 18일 10대의회 결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 유익환 의장은 18일 “인권조례를 폐지한 건 도민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그 상황에선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유 의장은 이날 의회 브리핑룸에서 10대의회 결산 기자회견을 열고 “인권조례 폐지 문제는 새로운 도지사와 도의원들이 판단할 몫으로 남겨둬야 한다”며 이같이 술회했다.

지난해 4월 충남기독교총연합회는 인권조례가 동성애를 옹호·조장한다며 조례폐지를 청구했고 올해 1월 김종필 의원(자유한국당·서산2)은 별도의 인권조례 폐지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이어 2월 본회의에서 다수당을 차지한 한국당의 당론으로 폐지조례안이 가결됐고 도 집행부의 반발과 재의(再議) 요구에 4월 다시 임시회를 열어 폐지를 확정지었다.

유 의장은 출범을 앞둔 11대 의회 전체 42석 중 더불어민주당 33석, 한국당 8석, 정의당 1석으로 원구성이 뒤집힌 것에 대해선 “도민의 뜻이다.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도 “국민의 뜻이 무섭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고 평가했다.

10대 의회는 485일 회기 동안 725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난독증 등 아동·청소년 지원조례와 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 등을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증진에 부합한 조례로 꼽는다. 화력발전 미세먼지 대책마련 촉구결의안, 쌀값하락 방지를 위한 수급안정 대책마련 촉구건의안 등 지역현안을 국회와 정부와 알리는 활동에도 매진했다.

행정사무감사에서는 1629건의 현안 문제를 짚어냈고 429건의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 274건의 5분정책발언을 쏟아냈다. 미세먼지저감 특별위원회를 비롯한 백제문화유적 세계유산 확장등재 및 문화관광 활성화특위, 내포문화권발전특위는 도정 핵심사업의 촉매제 역할을 했다고 자평했다.

지방의회 정책보좌관제 도입과 인사권 독립을 골자로 하는 ‘지방자치법개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 점은 가장 큰 아쉬움으로 지목됐다. 유 의장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선 지방의회가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통해 주민의 뜻을 제대로 대변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지역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의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