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선거는 인권행정 바라는 도민의 심판”

충남지역 2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충남인권조례지키기공동행동’이 1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문승현 기자

충남도내 2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충남인권조례지키기공동행동’은 18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 지방선거 결과는 인권행정을 바라는 도민의 심판”이라며 “새로운 도 집행부와 의회는 인권조례를 즉각 되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4면

이 단체는 “인권조례 폐지와 혐오의 언설을 쏟아낸 자유한국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철저히 패배하며 시대의 가치와 국민의 뜻을 저버린 대가를 치렀다”면서 “도민의 심판으로 새롭게 선출된 도지사와 도의원들은 화해와 평화, 민주주의 가치와 인권행정을 염원하는 도민의 뜻을 따라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민선7기 출범과 함께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것은 전국 최초로 폐지안이 가결된 충남인권조례를 다시 바로잡는 일”이라며 “법원의 절차와는 별개로 그동안 추진해온 인권행정이 중단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책임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인권조례 폐지안이 의회에서 통과되자 대법원에 집행정지신청과 함께 조례안 재의결 무효확인소송을 제기했다.

이 단체는 양승조 충남지사 당선인을 향해 “후보 시절 시민사회 정책질의 답변서에서 밝힌 것처럼 동성애와 관련한 괴담과 오해를 불식시키고 인권조례가 다시 제정되고 이행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양 당선인과 11대 도의회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인권조례를 바로 세울 수 있는 방안을 찾기 바란다”고 말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