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당선인이 다음 주부터 국비확보를 위해 발 벗고 나선다고 한다. 양 당선인은 도의 국비전담팀을 이끌고 오는 25일 기획재정부를 시작으로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를 방문해 지역현안을 직접 설명하고 정부에 예산 반영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 28일에는 국회를 찾아 충청권 의원 등을 상대로 국비확보를 위한 협력을 당부할 계획이다.

이 같이 양 당선인이 취임도 하기 전부터 국비확보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안희정 전 지사의 성추문 폭로에 이은 불명예 퇴진으로 충남도가 넉 달째 지사 궐위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겪고 있는 점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안 전 지사가 이른바 ‘대권잠룡’으로 상종가를 치던 시절 잘 나가던 국비 확보전이 차질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당장 내년에 국가시행사업 2조 747억 원, 지방시행사업 4조 2252억 원 등 6조 3000억 원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지만 관련부처 예산에 포함된 것은 목표액의 93.2%인 5조 8723억 원 수준이다.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올해 19조 1000억 원에서 내년 16조 9000억 원으로 감소한 영향을 받았다지만 최근 수년간의 실적에 비춰보면 걱정의 목소리가 나온다.

충남도는 최근 정부예산 확보에서 매년 9%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는 등 역대 최고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올 예산은 5조 81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9.4% 증가했고 2016년과 2017년에도 전년 대비 9.5%와 11.8%의 증가율을 기록해 도정 사상 최대 또는 최고 규모를 확보한 바 있다.

이런 실적은 안 전 지사가 재선을 거쳐 정치적으로 상종가를 치던 시절과 시기가 맞아 떨어진다. 전국적으로 치열한 예산 확보전에서 보이지 않는 ‘안희정 프리미엄’을 누렸다는 게 도청 안팎의 평가다. 그렇지만 안 전 지사의 낙마로 넉 달째 도백 공백이 이어졌고 여건은 달라졌다.

이런 상황에서 도정을 맡을 양 당선인의 입장에서 보면 당장 내년 살림 밑천부터 마련해야 하는 절박함을 느꼈을 것이다. 정부예산안은 8월말까지 기획재정부가 심사해 9월 초 국회에 넘겨야 하기 때문에 지금 서두르지 않으면 안 된다. 4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이런 과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양 당선인으로서 그냥 앉아있을 수는 없다고 판단한 것 같다.

양 당선인이 취임도 하기 전부터 국비확보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데 대해 큰 기대감을 갖게 한다. 취임에 앞서 도정 업무보고 등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예산확보를 우선순위에 두고 발 빠르게 나서고 있는 모습이 좋아 보인다. 그의 노력이 큰 성과로 이어져 ‘더 행복한 충남도’를 만드는 기틀이 되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