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 속 신성장동력 발판 마련
R&D 기반 철도산업 클러스터 구축
선순환 구조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

민선 7기 대전시정을 이끌어갈 수장이 결정됨에 따라 이제 관심은 ‘경제 활성화’로 쏠리고 있다. 먹고 사는 문제 만큼 가장 기본적이면서 절박하고 그 도시의 성장을 견인하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얼마나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낼 수 있을지, 청년이 일할 수 있는 도시 기반을 만들 수 있을지, 소상공인의 팍팍한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줄 해법은 무엇인지 풀어야할 숙제가 한 짐이다.

허태정 당선인은 이 같은 고민에 대한 해법을 지난 선거 과정에서 공약에 담았다. 그가 그린 대전 경제의 큰그림은 바로 통일시대에 대비한 한반도의 번영과 대전형 일자리 복지 모델 개발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키워드다. 허 당선인은 우선 통일시대에 대비해 ‘남북과학기술협력’으로 한반도 번영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북핵 문제로 위기가 고조된 남북관계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어 화해와 평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고 4·27 판문점 선언으로 남북경협 성사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은 만큼 대덕특구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해 남북 간 과학기술 교류의 마중물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 남북 과학기술자 교류 및 연구기관 간 합작 사업으로 기초과학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과학분야 도시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해 과학도시연합 가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동사업 추진에 따른 신성장 동력 발판을 마련하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허 당선인은 보고 있다.

특히 최근 동북아시아권 국가들의 최대 관심사인 유라시아철도를 이용한 남북철도 공동 R&D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허 당선인은 남북 간 철도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철도 공동 R&D 연구에서 방향성을 확장시켜 나간다는 복안이다. 이에 남북 간 경협 로드맵에 따라 정부에 공동연구를 제안하고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기계연구원, 우송대 등 산학연을 참여시켜 철도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방안을 구체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허 당선인은 시민이 일하기 좋은 일터를 확산하기 위해 노동이 존중받는 노동친화도시 구축을 목표로 ‘대전형 일자리 복지 모델’을 만들어나갈 방침이다. 근로자권익보호조례를 우선 제정하고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 설치 및 분과위 확대, 업종·분야별 협의체 활성화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또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 프로그램 및 인원을 확충하고 청소년 근로자(아르바이트)상담센터 개설 등 보호 대책도 강화한다.

청년에 대한 좋은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선 기업에 필요한 인재 육성과 취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중소기업 청년채용지원제도’를 개선한다. 대학생·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채용조건부 기업현장 취업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교육비를 지원하는 한편 대학생·청년 창업희망자들에게 관련기술보유 기업 및 연구소 연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허 당선인은 “청년실업 해소에서 중소기업 경쟁력강화, 좋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겠다”며 “좋은 일자리와 고용률 70%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