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삼계탕, 초복 앞두고 레시피 공개…'돼지갈비찜 레시피는?'

'알토란' 삼계탕, 뜨거운 인기/ 사진출처= MBN

알토란 삼계탕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순위에 오른 가운데 '알토란' 삼계탕 레시피가 화제다.

지난 16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김하진 궁중음식 이수자의 소고기영양전골과 임성근 조리기능장의 삼계탕, 씀바귀 무침 그리고 토니 오 셰프의 돼지갈비찜 레시피가 공개됐다.

'알토란' 표 삼계탕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1. 우선 볼에 물 1리터와 소금 반 큰술, 소주 2잔, 양파 1개의 껍질을 넣는다. 이후 닭 2마리를 넣고 2시간 동안 염지한다.
 
2. 닭 목을 비틀어 구멍에 넣어 막은 후 등뼈와 닭다리 바깥 부분 사이에 구멍을 뚫는다.
 
3. 닭 속에 마늘 2알, 대추 1알, 인삼 1뿌리, 불린 멥쌀 1큰술, 불린 찹쌀 2큰술, 밤 1알을 넣고 구멍 낸 쪽 다리를 접은 후 반대쪽 다리를 접어 구멍에 넣는다.
 
4. 당귀 2조각, 4등분한 양파 1개, 대파 반 대, 바지락 10알을 육수팩에 넣는다. 당귀는 3~4가지 약재 넣는 효과가 있다.
 
5. 육수를 만들기 위해 육수팩에 당귀 2조각, 4등분한 양파 1개, 대파 반 대, 바지락 10알을 넣는다. 이후 닭의 등 쪽을 냄비 바닥에 닿게 넣고 육수팩과 물 2L를 붓고 센 불에 10분, 중불에 40분 끓인다.
 
6. 여기에 체에 다진 마늘 2 큰술, 다진 생강 1 작은 술을 넣는다. 그리고 믹서에 잣 1큰술, 불린 찹쌀 2 큰술과 물을 약간 넣고 곱게 갈아준 후 국물에 넣는다.
 
7. 뚜껑을 닫고 약 불에서 30분 뜸 들이듯 끓인다.
 
한소금 끓으면 불을 끄고 파를 넣어주면 진한 국물 맛의 '삼계탕'이 완성된다.

 

 

'알토란' 표 돼지갈비찜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1. 앞다릿살 1kg을 3cmx3cm 크기로 썬다.

2. 돼지고기에 꽃소금 반 큰 술을 뿌린다.

3. 돼지고기에 카레가루 반 큰 술을 뿌린다.

4. 소금과 카레가루가 돼지고기와 잘 섞이도록 버무린다.

5. 달군 팬에 식용유 적당량을 두른다. 프라이팬에 밑간한 돼지고기를 넣어 굽는다.

6. 물이 끓고 있는 찜통에 삼계탕용 한약재 팩을 넣는다. 

7. 대파 3대를 찜기에 올린다. 구운 돼지고기를 대파 위에 올린다.

8.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10분, 중 불로 줄여 30분 정도 찐다.

9. 물 3컵, 진간장 반 컵, 물엿 1컵, 흑설탕 2 큰 술, 간 배 반 개, 간 사과 반 개, 다진 마늘 2 큰 술을 넣고 양념을 만든다.

10. 달군 팬에 찐 돼지고기를 넣는다. 양념장을 넣는다.

11. 얄팍하게 썬 감자 2개, 편으로 썬 표고버섯 5개, 건홍고추 1개를 넣는다. 

12. 양념장이 끓으면 센 불에 5분간 더 끓인다.

13. 잘게 썬 홍고추 1개와 청고추 1개와 어슷 썬 대파 줄기 1대를 넣는다.

14. 통깨 적당량과 참기름 1 큰 술을 넣어 돼지갈비찜을 마무리한다.

한편, 주부들의 요리 걱정을 덜어주는 MBN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알토란' 삼계탕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우아 맛나겠다. 장난아니다", "2시간 동안 염지 한다는거 힘들거 같은데 맛을 위해 한번 해보겠습니다", "날이 정말 뜨거워서 몸보신 필요하겠다 생각했는데 감사합니다" 등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