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하 재단)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자금이 부족해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산업체가 투‧융자, IP담보대출‧보증 등 기술금융을 통한 자금 조달을 받을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2017 중소기업 기술통계조사보고서(중기부)에 따르면 기술사업화 애로사항에 대한 조사결과, ‘사업화 자금부족’이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혔다.이에 재단에서는 투 트랙 전략(기술금융 지원 연계를 위한 기술평가, 펀드 출자 등을 통한 투자연계)으로 농산업체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재단은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간 약 290개 농산업체가 기술금융‧투자유치를 통해 대략 1700억 원의 자금조달을 받을 수 있도록 금융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특히, 재단은 농식품 분야에 특화된 법정 기술평가기관으로서 농산업체들이 보유한 기술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여 물적 담보 없이 사업화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기술금융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재단의 기술평가를 통해 242개 기업이 투‧융자, IP담보대출‧보증, 현물출자 등 약 1202억 원의 자금을 조달 받을 수 있었는데, 현재 위와 같은 기술금융 지원을 위해 재단에서는 금융지원 신청용/투자연계참조용 기술가치평가 수수료의 70%를 지원해주는 ‘농식품 기술가치평가 지원사업’과 기술평가를 통해 우수기술확인서를 발급하고, 이를 활용하여 투자 또는 저리융자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우수기술 사업화 지원사업’을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재단은 기술평가 뿐 아니라 농식품 모태펀드 출자, 투자유치설명회(IR) 개최 등을 통해 지금까지 45개 농산업체에 480여억 원을 지원했는데,  올해도 8월 중 투자유치설명회(IR) 개최를 통해 농산업체에 민간투자가 촉진될 수 있도록 기업-투자사 간의 든든한 가교역할을 수행 할 예정이며, 농생명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펀드 출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농식품 분야의 기업 투자활성화를 주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재단에서 농산업체의 기술금융‧투자유치를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었던 것은 몇 가지 핵심요인 때문으로 파악된다. 재단은 농식품 분야에 특화된 독창적인 기술가치평가 모델 뿐 아니라 특허 받은 식물 신품종 가치평가 모델(특허 제10-1803171호)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크레더블(e-Credeble) 등 외부 민간 평가수행기관을 선정하여 기술평가의 효율성 제고 및 철저한 품질관리로 법정 농식품 기술평가기관으로서의 공신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 재단은 IP담보대출‧보증 활성화를 위한 KDB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과 MOU를 체결하였으며, 지난해는 벤처투자사 및 크라우드펀딩 중개사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농식품 투자 활성화를 위한 폭넓은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 농업분야 금융의 패러다임이 ‘보조금 → 융자 → 기술금융‧투자’로 전환됨에 따라, 단순 정책자금 지원만으로는 농산업체의 자금조달에 한계가 있다.

재단은 비금융기관으로서 직접적인 금융지원은 어렵지만, 기술평가와 투자연계 지원이라는 투트랙 전략을 통해 농식품 기업의 금융 조력자 역할을 수행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