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 채용] 면접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가지 준비방법 TIP

대전공무원면접학원 '친절한추쌤의면접스피치학원장' 추미영.

 

안녕하세요.

2018년 경찰공무원 최종합격생 정범경이라고 합니다. 
저는 경찰준비기간이 대략 1년정도 됩니다.

저의 짧은 글이 도움이 될까 해서 몇 자 적어보려 합니다.

먼저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은 필기-체력-인적성-면접시험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이중 저는 면접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가지 저만의 면접준비노하우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1. 면접스터디 조 구성하는 TIP
면접은 체력이 종료 된 후 보게되어 있는 마지막 최종관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체력준비하며 친해진 주변 지인들과 함께 면접스터디 조를 구성 후 면접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처럼 조원들을 구성하지 못한다면 학원의 도움을 받으셔도 됩니다.

학원에서는 지원청에 맞춰 지원청의 면접유헝까지 고려 해 주신 뒤에 면접스터디 조 편성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면접준비에 대략 1개월 정도의 시간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스터디조원들 면접담당선생님과의 수업과 면접스터디가 어색할 수 있겠지만 모두 같은 ‘최종합격’의 목표를 갖고 준비하기에 금방 친해지기 때문에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면접스터디 조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청의 면접 유형에 맞은 조원들과 조편성을 이루는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이게 가작 핵심 포인트!입니다.

2. 면접스터디 및 면접준비 방법 TIP
면접준비는 먼저 가장 기본인 자기소개, 지원동기, 입직후 포부, 본인의 성격, 마지막말을 준비하게 됩니다.

혼자 준비하면서 담당선생님께 피드백을 받게 되는데 부족했던 부분까지 보완하면서 준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나왔던 기출문제를 통해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하면 되고,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전문가선생님께 답변을 지도를 받고,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하는지 지도를 받게되면 앞으로 면접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로 선생님께 지도 받았던 부분을 잊지 않고 스터디 조원들과 스터디 할 때 실전면접처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고, 스터디 할 동안 만큼은 진지하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래야 본인이 놓치고 있더 부분이나 고쳐야 할 점을 서로서로 잡아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나만의 면접준비전략 TIP
면접준비를 시작한지 1주~2주차까지는 면접스터디조원들과 매일 4시간씩 담당선생님께 지도 받았던 부분을 바탕으로 집단면접과 개별면접을 연습하였고, 어떤 질문을 받더라도 바도 답변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3주차 부터는 월, 수, 금 이렇게 일정시간을 정해놓고 개인만의 시간을 가진 후에 스터디모임에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고 특히나 다른 스터디 조원들과 면접배틀을 하면서 실전처럼 임하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스터디 할 때 최근 경찰관련 뉴스들을 정리하고 그동안 출제되었던 기출문제를 기본으로 생각하며, 하나씩 답변을 완성해 나갔으며, 내가 지원한 지원청의 면접유형에 맞게 집단면접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마지막 말
사실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자신이 놓쳤던 부분, 방향이 어려운 부분을 많이 배울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변 선배들과의 대화도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경찰공무원이라는 꿈을 갖고 달려서 면접까지 오신분들 많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면접에서 확실히 뒤집을 수도, 뒤집힐 수도 있습니다. 필기-체력의 노력만큼 면접에서도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9월 시험 모두 좋은 결과가 있으셔서 꼭! 현장에서 만나 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