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추천위원회 구성부터 잡음

민선 7기 산하·출연기관장들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전문화재단이 신임 대표이사 공모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전 대표이사들이 두 번 연속 중도 사퇴한 전력이 있는 문화재단의 대표이사 공모에 지역 문화예술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문화재단은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한 후, 내달 중으로 공모를 진행해 늦어도 9월초까지는 임용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재단에 따르면 시의회와 문화재단 이사회, 시장이 각각 3명, 2명, 2명씩 추천하는 임원추천위원회가 이번 주 중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19일 현재 시의장과 문화재단 이사진이 추천한 5명의 임원추천위원회의 구성은 완료됐고 마지막으로 시장 추천인사 2명만을 남겨놓고 있다. 문화재단은 추천위원회 구성이 완료 되는대로 1차 위원회 회의를 거쳐 접수 일정 등을 정하는 공모요강을 결정해 접수를 시작할 방침이다. 공모는 서류와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 2명을 선발한 뒤, 시장추천에 의해 1명을 내정한다.

전 대표가 두 번 연속 중도 사퇴하는 등의 사안으로 신뢰성을 잃은 문화재단의 대표이사 공모에 지역 문화계는 벌써부터 오르내리는 하마평을 경계하고 있다. 특히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과정에서 상임위원회 회의를 거치지 않고 김종천 시의회 의장이 추천위원 3명을 모두 결정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민주적인 절차를 거쳤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김 의장은 지난주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에 들어갈 인사 3명을 총무과에 전달했다.

지역 문화계 한 인사는 “지금까지 문화재단 대표이사 공모 과정에서 하마평이 무성하고, 공모과정이 투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치적인 인사가 임용된다는 합리적인 의심이 제기됐던 것”이라며 “7명 중 가장 많은 위원을 추천하는 시의회에서 시의장이 독단적으로 3명을 모두 추천하게 되면, 대표이사를 임용하는 과정에서 단체장보다 더 많은 권한이 생기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인사는 “하다못해 재단 이사회도 추천과 투표를 걸쳐 투명하게 2명을 선정한다”며 “민주집행을 담보해야 하는 시의회가 두 번의 경험에 의해 신뢰가 바닥을 찍고 있는 문화예술계에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절차의 과정을 투명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김 의장은 “임원추천위원회 3명은 의장의 고유 권한”이라며 “규정이 의회추천이 아니라 의장 추천이다. 의원들은 상임위원회에서 인사추천간담회가 열리면 검증을 하면 된다”고 해명했다.

강선영 기자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