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의원, 라돈침대 해결방안 모색

박완주 의원이 대진침대 천안본사를 찾아 관련 부처와 함께 “폐기물 조속히 외부로 반출할 합리적인 방안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천안을)은 지난 19일 라돈침대 폐기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대진침대 천안본사를 찾아 관련 부처와 함께 향후 과제를 토론하며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 의원을 비롯해 양승조 충남도지사, 윤일규 국회의원, 구본영 천안시장,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 한옥동 도의원, 이종담 천안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위원장, 육종영 시의원, 국무조정실 나승식 국장, 원자력안전위원회 엄재식 사무처장, 지역주민대표 등이 참석해 라돈침대 사태의 현장상황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 등을 논의했다.

박 의원은 “주민들이 생업을 포기한 채 폭염에 농성을 지속하고 있어 가슴이 아프다”며 “종합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해 주민을 만나고자 정부의 신속한 답변을 요구해왔지만, 지금까지도 해결방안에 대한 부처 간의 협의가 지연되고 있어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이어 박 의원은 “지역주민의 고통을 언제까지 지켜볼 수만은 없다”며 “정부가 폐기물을 조속하게 외부로 반출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마련할 것”을 강력히 주문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대진침대 신광호 이사는 “관련 보도가 나오고 경황이 없다보니, 리콜과 처리과정에 미숙함을 보였다”며 “정부 부처 관계자 및 소비자에게 송구스러운 마음뿐이다”고 말했다. 이어 엄재식 원안위 사무처장은 “라돈 매트리스 분리작업에 대한 사전 안전성 검토 결과, 주변 환경이나 지역주민에게 영향이 없음을 확인했다” 며 “기술적 과학적 검증을 바탕으로 조속히 관계부처와 정책적 결정을 내겠다”고 말했다.

향후 폐기물에 대한 처리일정에 대한 박완주의원의 질문에 국무조정실 나승식 국장은 “향후 처리방안은 과학적인 부분은 원안위에서 전문가의견을 수렴하면서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라돈침대 사태는 전례가 없는 일로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에 박 의원, 양승조 도자사, 구본영 시장은 “원안위의 주장처럼 분리작업이 안전하다면 매트리스의 분리작업을 할 수 있다”며 직접 분리작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폐기물을 외부로 반출할 합리적인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관계부처에 강력히 요구했다.

이날 간담회 직후 관계부처와 주민들이 실무협의를 통해 해결방안에 추가적으로 논의하기로 함에 따라 논의 결과가 주목된다. 라돈침대 사태는 지난 5월 3일 라돈 침대 문제가 최초 보도된 후, 천안시 직산읍 판정리 주민들은 대진침대 본사에서 ‘라돈 매트리스 반입’을 반대하며 몇날 며칠 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천안=김완주 기자 pilla2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