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상주, 전북 김제에 2022년까지 각각 1800억 씩 투입키로

 전국 네 곳에 조성될 '스마트팜 혁신밸리' 중 2곳 대상지 선정 

농림축산식품부가 2022년까지 전국 지자체 네 군데를 선정, 각 1800억 원을 투입해 추진할 예정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예상조감도.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농업에 접목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 두 곳에 우선 조성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혁신밸리 대상지역을 공모해 평가를 거친 결과 전국 10여 곳의 신청 지자체 중 상주와 김제를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선정 지자체에는 정부와 지자체 합쳐 2022년까지 각각 18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번에 선정한 2곳에 이어 내년에 2곳을 추가로 선정, 도합 네 군데에 약 20㏊(6만 평) 규모의 단지로 조성된다. 예산 규모는 1800억 씩 네 곳, 7200억 원으로 계획되어 있지만 배후단지 조성까지 포함하면 1조 원대에 이르는 대형사업이다. 

  농식품부는 "상주와 김제는 계획의 실현 가능성, 구체성과 타당성, 지역 자원과 농업인과의 연계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혁신밸리는 스마트팜에 청년 인력 양성과 기술 혁신 등을 더해 농업과 전후방 산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단지다. 이 같은 취지에 따라 상주와 김제에는 청년 교육과 취·창업을 지원하는 창업보육센터, 적정한 임대료만 내면 스마트팜에 도전할 수 있는 임대형 스마트팜, 기업과 연구기관이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하는 실증단지가 2021년까지 만들어진다. 원예단지기반조성, 산지유통시설, 농촌 주거여건 개선 같은 지원도 이뤄진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1조 원대의 사업 치고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지난달 9일 박행덕 의장 명의로 낸 성명에서 "유통구조 개선 대안 없이 생산만 이야기하고 있고, 국비 1조 원 이상 들어가는 사업인데도 여론수렴 한 번 없이 추진되는 사업"이라며 "실제 밸리에서 재배될 파프리카나 토마토 등 생산농가가 생산비도 못 건지는 마당에 청년농업인들이 진출한들 버티기 힘들 것"이라며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예산의 대부분이 유리온실 등 시설투자비로 책정돼 있어 대기업들을 위한 돈잔치로 끝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혁신밸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스마트팜 혁신밸리 기획단'(가칭)을 발족하고, 지자체·공공기관·전문가와 힘을 모을 계획이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