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실종 여성 ... "타살 아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제주도 실종 여성 최모 씨의 사인이 타살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지방경찰청은 2일 오후 2시부터 1일 가파도 서쪽해상에서 숨진 채 발견된 최모(38·여)씨에 대한 부검을 실시한 결과 결박이나 상처 등 타살을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확한 사인은 최씨의 폐가 익사 시 나타나는 특징이 있어 익사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부분은 조직검사를 진행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부검을 맡은  강현욱 제주대학교 교수는 브리핑을 통해 “부검 결과, 타살을 의심할 외상이 없다”고 밝혔다.

강 교수는 결박이나 목 졸림 등 살아있는 상태에서의 상처(생존 반응)가 시신에서 발견되지 않았으며, 시신의 폐를 봤을 때 익사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최 씨의 사망을 두고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점이 남아 있다. 

시신은 1일 오전 10시50분께 실종 지점인 세화포구에서 직선거리로 약 70km, 해상으로는 103km가 떨어진 해상에서 발견됐다.

문제는 경찰과 전문가의 엇갈린 의견이다. 문재홍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교수는 해류 반대쪽에서 시신이 발견됐다며 사실상 이 같은 현상은 불가능하다고 분석했다. 반면 경찰은 다른 기후 상황으로 이동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시신 발견 당시 온전한 옷 상태도 의문스럽다.. 실종 당시 최 씨는 짧은 티셔츠에 짧은 반바지 차림이었다. 일주일 동안 바닷속에 있어서 100km를 물에 휩쓸려 가다 보면 시신은 암초에 부딪히고 파도에 휩쓸려 옷가지 훼손이 심해 옷가지들이 벗겨지기 마련이다. 

한편 최씨는 지난달 25일 오후 11시 38분께부터 26일 0시 10분께 제주시 구좌읍 세화포구에서 실종돼 7일만에 숨진 채 발견됐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