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두피 콜라겐의 감소가 탈모의 원인이 된다는 논문이 기재돼 눈길을 끈 바 있다. 일반적으로 머리카락의 굵기가 가늘어진 것만으로도 탈모 증상에 적신호가 켜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두피에 콜라겐이 줄어들면 탈모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는 단연 주목을 받았다.

탈모치료병원 모락한의원 장민기 원장은 “콜라겐은 피부 진피의 중요한 구성 성분으로 두피 건강에 있어서도 콜라겐의 보충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는 만큼 피부는 물론이고 두피 전반에 있어 콜라겐을 증진시켜 주는 비타민 C가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면 탈모 예방과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또한 다양한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탈모는 무엇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하며 탈모치료의 중요성을 덧붙였다.

특히 이미 빠져 버린 앞머리나 정수리 부위에는 단순히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만으로는 발모 효과를 얻을 수 없다. 이에 한의학계에서는 선천적, 후천적 탈모 모요인을 이겨낼 수 있는 몸상태를 만들어 유지하는 치료에 집중한다.

장민기 원장은 “사람은 누구나 탈모가 생겨날 수 있는 선천적 요인을 지니고 있지만 태어나면서부터 신체는 그 요인을 이겨낼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탈모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라 본다”라고 전하며, “실제 최근 탈모 환자들을 살펴 보면,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신체 밸런스를 붕괴시키고 두피의 영양공급을 막아 탈모가 조기 발현 및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조언했다.

이에 한방으로 탈모를 다스리는 탈모치료 한의원에서는 우선적으로 한약으로 하여금 전반적인 신체의 기혈 순환을 개선해 흐트러진 신체 밸런스와 면역체계를 우선으로 치료한다.

장 원장은 “무엇보다 환자의 체질을 바탕으로 처방된 한약은 보신 및 보혈 효과를 가져다 주어 탈모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동시에 탈모치료에도 좋은 두피 환경을 조성 해 준다”고 전했다.

이는 탈모가 없던 시기의 몸 상태로 되돌려 주는 것으로써 향후 개선된 체질을 유지한다면 다시 탈모로 고민하는 2차 탈모의 위험성도 낮출 수 있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현재 탈모가 의심된다면, 탈모진단과 치료를 망설이지 말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탈모병원의 정확한 진단 아래 환자 개인마다 다른 탈모 증상과 두피 상태, 체질에 맞는 적합한 치료를 진행할 것을 당부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