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이달의 식재료(2) - 건강하게 챙겨먹자, 포도로 뭐해 먹을까?

 

농촌진흥청은 8월 ‘이달의 식재료’에 풋콩·포도·참나물을 각각 선정하고 이를 활용한 조리법을 소개했다.

◆ 포도는?

포도는 8월 제철음식으로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다. 칼슘, 칼륨, 철분, 비타민 E, 비타민 B 등이 풍부하여, 피로해소와 활력증진에 도움된다. 포도의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을 막는 혈전 생성을 억제해 동맥경화, 심장질환 예방에 좋으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포도의 레스베라트롤은 항암효과에 도움되며,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된다.

◆ 포도를 구입할 때

포도는 일반적으로 색이 짙고 알이 굵은 것을 선택하며, 포 도송이 사이에 포도 알이 지나치게 밀착되어 있는 것은 속 에 있는 알이 덜 익은 것이 많으므로 피해야 한다. 또한 알이 쉽게 떨어지거나 표면에 일부 주름이 진 것은 오래된 것이므로 좋지 않다. 보통 포도의 당도는 송이 가장 위쪽이 달고 아래쪽이 신맛이 강하므로 아래쪽을 먹어보며, 과피에 하얀 과분은 당분이 껍질로 나와 쌓인 것으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 신선한 과실이다.

◆ 포도 보관법

실온 또는 냉장 보관하며 포도 포장용지 채 냉장 보관하거나 신문지에 싸서 보관한다.

 


주재료 : 포도(1컵), 후레쉬 모짜렐라치즈(100g), 파마산 치즈(2/3컵), 샐러
드용 채소(1컵)
부재료 : 아몬드슬라이스(2큰술), 올리브유(2큰술), 꿀(2큰술), 파마산치즈(2
큰술)
피자도우 : 포도즙(4큰술),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2/3작은술), 강력분
(100g), 소금(2/3작은술), 올리브유(1큰술)

◆ 포도피자

만드는 법

1. 포도즙은 따뜻하게 데운 뒤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를 넣어 섞는다.

2. 강력분과 소금을 섞은 뒤 이스트를 넣은 포도즙을 부어 치대고 덩어리로 뭉쳐지면 올리브오일을 넣어 매끈해지도록 5분 정도 반죽한다.

3. 랩으로 덮어 실온에서 30분간 발효한다.

4. 포도는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다.

5. 모짜렐라치즈는 납작하게 6쪽으로 썬다.

6. 발효된 도우를 납작하게 밀대로 민 뒤 포크로 콕콕 찔러 구멍을 내고 치즈와 포도를 고루 올린다.

7.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구워 치즈가 노릇하게 익으면 꺼낸 뒤 샐러드용 채소, 아몬드슬라이스, 올리브유, 꿀, 파마산 치즈를 갈아 고루뿌려 낸다.

 

주재료 : 포도(3컵), 꿀(2큰술), 레몬즙(2큰술), 얼음(1컵), 탄산수(3컵)
부재료 : 애플민트(1/4컵)

◆ 포도에이드

만드는 법

1. 포도는 베이킹소다를 희석한 물에 담가 씻은 뒤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2.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 뒤 믹서에 넣어 간다.

3. 체에 걸러 포도주스를 만든 뒤 꿀과 레몬즙을 섞는다.

4. 애플민트를 가볍게 다지거나 빻아 컵에 담는다.

5. 얼음, 포도주스, 탄산수 순으로 넣고 섞어가며 마신다

 

주재료 : 판젤라틴(8장), 포도(1컵), 포도즙(2컵), 사과주스(2컵)
부재료 : 꿀(2큰술), 레몬즙(2큰술)

◆ 포도젤리

만드는 법

1. 판젤라틴은 4장씩 각각 물에 담가 불린다.

2. 포도는 씻어 껍질과 씨를 제거한다.

3. 냄비에 포도즙과 사과주스를 각각 넣고 꿀(1큰술), 레몬즙(1큰술)을 각각 넣어 중간 불에 올린다.

4.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불린 젤라틴의 물기를 짜 넣고 저어가며 녹인다.

5. 컵에 포도를 반 정도 채운 뒤 젤라틴을 넣은 포도즙과 사과주스를 각각 부어 냉장실에서 4~5시간 정도 굳힌다.

자료=농진청 제공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