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성 방통위원장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는 무슨 일이?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전국 24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이 최근 MBC의 관리·감독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선임 건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통신위원회가 새로 선임한 방문진 이사들 중 최기화, 김도인 이사를 문제 삼았다.

총 241개 언론시민사회단체가 모인 ‘방송독립시민행동’은 16일 오후 이효성 위원장과의 면담 내용을 공개하고 “현 방통위원들은 더 이상 공영방송 이사를 선임할 자격이 없다”고 방통위를 규탄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에 따르면 이효성 위원장은 이날 오전 방송독립시민행동 대표단과의 면담 자리에서 MBC 전직 임원 출신인 최기화·김도인 씨가 방문진 선임된 배경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주문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김 원내대표가 김석진 방통위원을 통해 두 이사의 선임을 요구,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며 사실상 ‘정치권 개입’을 시인했다는 것이다. 

이에 이 위원장은 "정치권의 관행, 특정 정당의 행태를 모두 무시할 경우 일어날 파장과 정치적 대립 관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답했다고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전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방통위가 법에 명시된 독립된 지위와 역할보다는 정치적 이해관계에 종속돼 결정했음을 인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