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e-스포츠 경기장 3곳 구축·지원
설립 의지 대전이 유일…국비 확보 총력

대전시가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e스포츠 경기장 구축을 천명한 가운데 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비수도권에 e스포츠 경기장 세 곳을 구축하는 것을 시작으로 e스포츠 진흥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다.

문체부와 기획재정부는 e스포츠의 저변을 확대하고 지역 e스포츠 진흥을 위해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을 위한 예산을 반영하기로 했다. 2년 계획으로 진행되는 이번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엔 90억 원 가량의 국고가 투입될 예정이다.

정부가 e스포츠 인프라 구축에 나선 건 최근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e스포츠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시범종목으로 선정됐고 플레이어 언노운스 배틀 그라운드 등 국산 게임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등 e스포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e스포츠 경기장이 서울에만 집중돼 있고 그나마 300석 이상 경기장도 2곳에 불과해 e스포츠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는 비수도권 3개 지역에 상설 경기장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존 경기장, 공연장, 문화시설 등에 e스포츠 경기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되 광역단체의 재원 분담을 지원 조건으로 설정할 예정이다.

새로 구축되는 e스포츠 상설경기장에는 e스포츠 시설 규격에 맞는 경기 시설과 방송 중계 시설 등을 설치해 더욱 많은 팬들이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이를 바탕으로 국내 정규 대회와 정기적인 아마추어 동호인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역방송국이나 기업 등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 특화 콘텐츠와 인프라를 활용한 사업을 개발, e스포츠 경기 외에도 게임 마케팅, 시민 참여형 이벤트 등 게임산업의 진흥과 건전한 게임문화 정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 e스포츠 시설이 자리를 잡으면 외국 e스포츠 팬들이 직접 국내 경기 현장을 방문해 관람하고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등 e스포츠 한류 관광 상품화가 가능해지고 이를 기초로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e스포츠 경기장 설립을 진행하고 있었던 만큼 정부 공모와 발맞춰 사업 추진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진 건 아니지만 정부가 국비를 지원하는 만큼 시의 재정적 부담을 덜게 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정부의 사업 계획 취지를 잘 파악한 뒤 세부 계획을 잘 수립해 e스포츠 상설 경기장을 반드시 설립하겠다”고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