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육동일 신임 대전시당 위원장 비판…“許 시장, 대전의 미래 비전 안 보여”

자유한국당 육동일 신임 대전시당 위원장(가운데)이 17일 금강일보를 방문해 시당 운영방침을 밝히고 있다. 왼쪽은 이활 사무처장, 오른쪽은 박두용 조직부장. 최 일 기자

자유한국당 육동일(64) 신임 대전시당 위원장은 17일 문재인정부의 가장 문제점으로 ‘이너 서클 (Inner circle)’이 주도하는 청와대 중심의 국정 운영을 꼽고 “현재의 국정 운영 방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모든 정책은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육 위원장은 이날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떨어지고 있는 것도 잘못된 국정 운영 방식과 무관치 않다. 곳곳으로부터 저항에 부딪히고 있는 (소득주도성장) 경제정책을 근본적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국민들의 현 정부에 대한 실망감은 더 커질 것”이라며 “하지만 여당 지지세가 저절로 야당으로 넘어온다고는 보지 않는다. 이것이 우리가 해결해야 할 숙제다. 한국당이 올바른 방향과 목표를 세워 개혁을 해 국민 눈높이에 맞춰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비상상황이다. 떠난 민심을 되돌리기 위해선 당을 재정립하고, 당을 개혁해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우선이다. 야당으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재정립해야 한다”라며 “정통보수를 대표하는 당으로서 국민이 기대하는 새로운 가치와 비전을 제시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이끌어 내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육 위원장은 또한 “현재 대전은 발전하느냐, 나락으로 떨어지느냐 갈림길에 서 있다. 시민들께서 걱정하고 불안하게 생각하는 사안에 주안점을 둬 대전시가 목표와 비전, 전략을 바로 세워 나가는지 면밀히 주시, 비판할 건 비판하고, 협조할 건 협조하겠다”면서 “시청과 5개 구청, 시·구의회를 집권여당이 장악하고 있어 견제와 균형, 비판과 대안 제시에 한계가 있는데, 시당에서 그런 미진한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민선 7기 대전시정에 대해선 “6·13 지방선거는 지방 없는 지방선거였다. 태생적 한계가 있다. 선거에서 제대로 된 인물 검증, 정책 경쟁이 이뤄지지 않았다. 시민적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시정이다. 대전의 미래를 어떻게 이끌고 갈지에 대한 ‘빅피쳐’가 정립돼 있지 않다. 세부적인 정책도 중구난방이다. 공약을 남발해 과연 어떤 성과를 낼지 우려스럽다. 시정의 거버넌스도 허태정 시장과 코드가 맞는 시민단체, 학계 인사들로 편향적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이 미래지향적·균형적·발전적으로 시정을 끌어갈 수 있을지 큰 기대를 하기 어렵다”라고 지적했다.

분열된 보수 세력을 어떻게 결집시킬 수 있을지가 큰 고민거리라는 육 위원장은 “이제는 교수직(충남대 자치행정학과 재직, 내년 8월 정년퇴임)을 마무리하는 시점을 맞았다. 앞으로는 교수보다는 정치인(유성을 당협위원장)으로의 삶을 살 것”이라며, 2020년 총선 출마와 관련해선 “먼저 당이 살아야 총선도 있는 것이다. 시당 위원장으로서 좋은 평가를 받으면 자연스럽게 다음 선거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고, 지금 출마 얘기를 하는 건 적절치 않다”라고 자세를 낮췄다.

한편, 육 위원장은 이날 이활 사무처장, 박두용 조직부장과 함께 시의회 브리핑룸을 찾은 데 이어 금강일보를 방문해 이인회 편집국장과 환담을 나누며 시당 운영방침 등을 밝혔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