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7일까지 국민생각함 누리집에서 진행

전국 법정 보호수 관리 방안, 국민의견 수렴 온라인 정책토론 

국민생각함 접속 > 로그인>보호수의 체계적인 관리방안에 대한 국민의 생각은?’검색 후 대화 참여 (또는 키워드 검색)>의견 등록 또는 설문 답변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보호수(산림보호법에 따라 노목(老木), 거목(巨木), 희귀목(稀貴木)으로서 특별히 보호할 필요가 있는 나무를 시도지사 및 지방산림청장이 보호수로 지정·관리)의 체계적 관리방안 마련을 위해 내달 7일까지 ‘국민생각함’을 통해 국민의견을 수렴한다고 17일 밝혔다.

보호수의 역사적 상징성과 증식가치 필요성, 관광자원화에 대한 지자체 관심도 증가에 따라 매년 보호수 지정수가 증가하고 있다. 보호수의 지정·관리 중요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관리 및 활용이 미미한 실정이다.

보호수 지정현황으로는 2011년 13466그루, 2013년 13574그루 , 2016 13854그루, 2017 13898그루가 보호수로 지정돼 관리를 받고 있다.

산림청은 보호수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지속가능한 관리방안과 보호수 활용 및 홍보 방안, 법령 개정 필요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정책참여를 원하는 국민은 국민생각함 누리집(http://idea.epeople.go.kr)에 접속해 의견을 제시하면 된다.

이상익 산림환경보호과장은 “국민의견을 수렴하여 개선 필요사항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고 우수 아이디어는 지자체와 공유하는 등 확산시킬 것”이라며 “이번 국민생각함 정책참여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