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효과”… 진천읍 이어 2번째

▲ 충북 진천군청.

충북 진천군 덕산면의 ‘읍(邑) 승격’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18일 진천군에 따르면 혁신도시 조성으로 인구가 크게 늘어난 덕산면을 내년 7월 읍으로 승격하기로 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을 보면 전체 인구의 40% 이상이 시가지를 구성하는 지역에 거주하고, 전체 가구의 40% 이상이 상업·공업 및 도시적 산업에 종사하는 인구 2만 명 이상의 면 지역은 읍으로 승격할 수 있다.

지난 1월 말 1만 4678명이던 덕산면 인구는 혁신도시 내 아파트 입주가 급증하면서 지난 달 말 1만 8655명에 달했다.

인구 증가 추세가 지속되면 올 연말 덕산면 인구가 2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군은 보고 있다.

군은 인구 2만 명을 돌파하면 내년 3월께 충북도에 읍 승격 건의서를 제출하고 같은 해 5월 행정안전부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이런 절차가 마무리되면 군은 내년 7월 덕산읍 개청식을 열기로 했다. 덕산면이 읍으로 승격하면 군 행정구역은 1읍 6면에서 2읍 5면으로 개편된다.

군 관계자는 “인구 2만 명을 돌파하면 덕산면의 읍 승격 조건이 모두 충족된다”며 “오는 11월께 읍 승격 추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진천군 덕산면과 음성군 맹동면 일원에는 충북혁신도시가 조성돼 있다.

덕산면 주민 민 모(53) 씨도 “과거 20~30년 전만 해도 덕산지역은 군내 대규모 전통시장이 서는 등 주민들이 화합 결속하고 서민경제도 활황을 보였지만 이후 다소 위축된 측면이 있었다. 수년 전 혁신도시 조성으로 발전에 속도가 붙고 인구도 급증해 앞으로 지역 살림살이와 문화생활이 더욱 윤택하고 확충되길 기대한다. 덕산면 읍 승격 추진과 지역발전에 감회가 새롭고 매우 뜻깊은 일로 주변 모두에 감사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청주=민태찬 기자 tttcha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