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끼줍쇼', '유 퀴즈 온 더 블럭' 등 시민들과 소소한 일상 나누는 예능

JTBC '한끼줍쇼'

'한끼줍쇼', '유 퀴즈 온 더 블럭'등 최근 예능에서 주변 이웃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

여행하다 만난 사람, 로드 퀴즈쇼에 참여한 사람, 고민을 공유하러 나온 사람, 노래하러 나온 사람, 짝을 찾는 사람까지 '우리'는 다양한 모습으로 오랜 기간 스타 못지않게 예능의 한 부분을 차지한다.

가장 흔한 형태는 스타들이 짧게든 길게든 여행하면서 만나는 시민들이다.

JTBC 간판 예능 중 하나인 '한끼줍쇼'는 강호동과 이경규라는 큰 MC, 그리고 스타 게스트들이 있지만 사실 주인공은 선뜻 대문을 열고 한 끼를 함께하며 일상의 한 부분을 공개하는 시민들이라고 볼 수 있다.

스타들이 스튜디오를 벗어나 전국 마을 곳곳에서 1인 가구부터 청춘들, 노부부까지 다양한 모습의 시민과 만나며 듣는 이야기들은 시청자들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매력이 '민폐 콘셉트'라는 초기 지적에도 '한끼줍쇼'가 2년 가까이 롱런한 비결이다.

같은 맥락에서 SBS TV '백년손님'이 장수할 수 있게 도운 것도, tvN '섬총사'가 섬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도 매번 새로운 이야기를 이어나갈 수 있게 한 것도 마을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스타의 입담이나 마을 체험을 보는 재미도 있겠지만 그것 역시 '우리'와 만날 때 더 풍성해진다.

최근 부활하는 퀴즈쇼들 역시 시민들 없이는 아예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없거나 금방 소재가 고갈될 수밖에 없다.

유재석의 tvN 진출작으로 화제를 모으며 선전하는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그야말로 '로드 퀴즈쇼'이다.

길거리에서 만난 시민을 상대로 다짜고짜 퀴즈를 내 맞히면 상금을 주는 이 포맷은 어쩌면 1990년대에도 있었을 것만 같다. 그런데도 여전히 볼만한 이유는 단순히 퀴즈를 내고 맞추는 행위가 프로그램의 전부가 아니라 MC들과 시민들 사이에 나누는 이야기가 '메인'인 덕분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