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앞두고 정겨운 이웃들과 함께하려고 선물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은 때다. 경기가 어렵다 보니 알뜰하면서도 실속 있는 선물세트를 고르려고 하지만 만만치 않다. 특히 대형마트의 선물세트를 보면 겉만 화려하고 내용물은 허술한 경우가 적지 않다. 과대포장에 대한 당국의 단속이 진행되고 있다지만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분위기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둘러보면 선물세트도 다양하게 진열돼 있다. 과일과 육류 어류 등 1차 식품은 물론이고 주류와 통조림을 비롯해 생필품 등 종류도 많다. 가격도 1만 원대의 저렴한 것들도 많지만 수십만 원 하는 고가의 선물세트도 눈에 띈다.

진열된 선물세트를 보면 화려하기 그지 없다. 박스에 겉을 감싸는 포장을 비롯해 내용물들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비닐이나 플라스틱, 스티로폼 등으로 치장을 했다. 이것도 부족해 금색깔의 상표가 붙기도 하고 고가의 제품은 낱개 하나하나를 화려한 포장지로 감싸기도 했다.

하지만 내용물을 뜯어보면 속빈 강정인 경우가 적지 않다. 선물세트보다 낱개로 사는 것이 오히려 싼 것들도 많다. 당연히 과대포장비를 선물세트 가격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선물이라는 특수성을 이용해 대형마트측에서 소비자들의 눈을 속이고 있는 셈이다.

그럼에도 당국의 단속의 손길은 미치지 못하고 있다. 환경부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명절 선물세트 과대포장 단속을 강화하기로 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점검을 벌이겠다고 했지만 실효성을 떨어지고 있다. 인력부족으로 집중 단속을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한다.

적발을 해도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처벌한 경우는 많지 않다. 검사결과 포장공간 비율 25% 이하 유지 등 포장기준을 위반하면 제조업체에 과태료 최대 300만 원을 부과할 수 있지만 검사명령 과정에서 흐지부지 되기 일쑤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과대포장이 난무하고 있는 것이다.

과대포장은 소비자들을 눈속임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자원낭비와 환경보호에도 역행하는 행위이다.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나서고 있고 상당부분 성과를 거두고 있다. 커피숍 등에서는 머그컵 사용이 늘고 있고 플라스틱 빨대이용도 자제하는 분위기이다.

이런 가운데 선물세트는 여전히 과대포장으로 환경피해를 주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우선 제조업체는 물론 대형마트 등이 나서서 과대포장을 자제하는 것이 상책이다. 소비자들 역시 과대포장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 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한다. 당국도 과대포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단속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필요하다면 과대포장의 단속 기준을 강화하고 처벌 수위도 높이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