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이달의 식재료(2)-쌀로 뭐해 먹을까?

농촌진흥청은 10월 ‘이달의 식재료’에 새송이·쌀·고춧잎을 각각 선정하고 이를 활용한 조리법을 소개했다.

◆ 쌀은?

쌀의 영양성분은 품종, 재배조건 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백미의 경우 수분 14%를 기준으로 탄수화물이 75~80% 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다음은 단백질이 6~8%, 지방, 식이섬유, 회분이 2~3% 정도 함유되어 있다. 무기질로서는 인(P)과 칼륨(K), 칼슘(Ca), 마그네슘(Mg), 나트륨(Na), 철분(F)이 함유되어 있는데, 주로 현미의 미강층에 존재한다. 또한, 미강층에는 비타민 B1, B2 등 비타민 B복합체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구입할때는?

쌀알이 부서지지 않고 입자가 고르며 깨물었을 때 식이 얼룩 없이 일정한 것이 좋다.

◆ 보관방법은?

쌀 보존 방법으로 우선 주의 해야 할 것은 습기다. 습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도 의외로 효과적이며 그때 젖은 손을 넣는 것은 금물이다. 물을 사용하는 곳과 가능한 멀리 떨어져 있고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이 보관하기 좋다.

◆ 손질방법은?

쌀은 티 없이 골라 문질러 씻은 뒤 여러 번 헹궈낸다.

 

영양밥 강정 (영양밥 완자 구이+겨자소스)
주재료 : 흑미(1/2컵), 현미(1/2컵), 쌀(1/2컵), 표고버섯(2개), 양파(1/4개),
쪽파(3대), 모둠 견과류(1/3컵), 다진 쇠고기(150g), 달걀 노른자(1개)
양념 : 소금(1/2작은술), 간장(1작은술), 굴소스(1작은술), 참기름(2작은술),
다진 마늘(2작은술), 후춧가루(약간)

◆영양밥 강정 (영양밥 완자 구이+겨자소스)

만드는 법

1. 흑미, 현미, 쌀을 섞어 고슬고슬한 잡곡밥을 지어 한 김 식힌다.

2. 표고버섯과 양파, 쪽파, 견과류를 곱게 다진다.

3. 다진 쇠고기는 핏물을 제거한 뒤 다진 재료와 달걀 노른자, 양념, 한 김 식힌 잡곡밥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살짝 찰기가 생기도록 치댄 뒤 먹기 좋은 크기로 뭉쳐 식용유를 자작하게두른 팬을 달궈 반죽을 넣고 튀기듯 구워 건진다.

5. 겨자소스를 만들어 강정에 곁들인다

 

밥도그
주재료 : 청피망(1/4개), 홍피망(1/4개), 현미밥(500g), 비엔나소시지(8개),
슬라이스 치즈(4장), 달걀(2개), 빵가루(1컵)
양념 : 소금(1/2작은술+약간), 진간장(1큰술), 참기름(1큰술), 케첩(적당량),
머스터드 소스(적당량)
도구 : 나무 꼬치(4개)

◆ 밥도그

만드는 법

1. 피망을 곱게 다진다.

2. 따뜻한 현미밥에 피망을 넣고 소금(1/2작은술), 진간장(1큰술), 참기름(1큰술)에 버무려 밑간한다.

3. 나무 꼬치에 비엔나소시지(2개)를 꽂고 치즈로 돌돌 감싼다.

4. 밥으로 감싸 납작하게 만든다.

5. 소금(약간)을 넣고 곱게 푼 달걀물 – 빵가루 순으로 튀김 옷을 입힌다.

6. 달군 팬에 식용유(3큰술)를 두르고 밥도그를 올려 앞뒤로 구운 뒤 케첩 또는 머스타드 소스를 뿌린다.

 

황태 된장 누룽지 죽
주재료 : 밥(300g), 다시마(10X10cm), 황태포(40g), 쪽파(2대)
양념 : 국간장(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참기름(2큰술), 된장(1큰술)

◆황태 된장 누룽지 죽

만드는 법

1. 밥을 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다시마를 물(4컵)에 담가 우린다.

3. 황태포는 잘게 찢어 물에 헹궈 물기를 짜고 국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4. 달군 마른 팬에 불린 밥을 고루 펼쳐 올리고 중간 불에서 눌러가며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누룽지를 만든다.

5. 냄비에 참기름(1큰술)을 두르고 황태를 넣어 달달 볶은 뒤 다시마 물을 부어 끓인다.

6. 끓어오르면 된장을 풀고 누룽지를 넣어 살짝 풀어지도록 끓인다.

7. 그릇에 담아 송송 썬 쪽파를 뿌린다.

 

쌀푸딩
주재료 : 밥(200g), 우유(400ml), 설탕(3큰술), 버터(15g), 달걀노른자(1개)
부재료 : 과일_블루베리, 키위, 파인애플, 사과(1컵)

◆쌀푸딩

만드는 법

1. 냄비에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을 차갑게 식혀 넣고 우유, 설탕을 넣고 덩어리 없이 저어 섞은 뒤

중간 불에 올려 눌어붙지 않게 저어가며 8~10분간 끓인다.

2. 불을 끄고 버터(15g), 달걀노른자를 넣고 고루 섞는다.

3. 걸쭉해지면 볼에 옮겨 냉장실에서 차갑게 식힌다.

4. 과일을 작게 깍둑 썬다.

5. 차갑게 식힌 쌀 푸딩을 꺼내 고루 저어 섞고 컵에 담은 뒤 과일을 올린다

자료출처=농사로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