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대 도의회 개원 100일 기념 기자회견서 행감 강행 의지 밝혀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오른쪽 두번째)이 16일 의회 상임위원장들과 함께 11대 의회 개원 100일 기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제공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은 16일 “올해 시·군 행정사무감사를 하는 것으로 본회의장에서 의결한 만큼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의장은 이날 11대 도의회 개원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시·군 감사는 지방자치법과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에 따른 것으로 도의회의 당연한 업무”라며 행감 실시 의사를 거듭 밝혔다.
유 의장은 행감에 대한 피감 시·군과 공무원노조 등의 반발을 지적하는 취재진의 질문공세에도 “도내 기초단체를 상대로 한 도의회의 감사를 자치권 훼손 등 역기능으로만 볼 게 아니라 도와 도의회 및 시·군 간 업무상생, 정책공유 같은 긍정적 측면에서도 봐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낙후된 도내 8개 시·군에 균형발전을 추진하라고 2007년부터 국·도·시군비로 내려 보낸 예산이 1조 원이 넘는데 자치단체장의 치적 쌓기나 전시행정사업으로 용도에 맞지 않게 쓰였다고 지난 9월 김명숙 의원(청양·더불어민주당)이 비판한 바 있다”고 상기시키면서 “도의회의 감사는 바로 이런 부분을 포함해 123개, 6000억 원에 달하는 도 위임사무와 보조금 업무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들여다보려는 것”이라고 항변했다.
유 의장은 또 “도의회 감사 외에도 수차례 다른 감사를 중복해서 받아야 하는 시·군 공무원들의 애로에는 공감한다”면서도 “도민들 입장에선 내가 낸 세금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였는지, 허투루 집행된 것은 없는지 도의원들이 다시 한 번 살펴보겠다는데 반대할 도민이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도의회는 지난달 14일 제306회 임시회 4차본회의를 열고 11월 12일 부여군(농업경제환경위원회), 13일 천안시(문화복지위원회), 14일 보령시(행정자치위원회), 16일 서산시(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등 도내 15개 시·군 중 4곳에 대한 행감 일정을 확정·의결했다.
하지만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충남공무원노동조합연맹, 전국공무원노조 세종충남본부는 ‘충남도의회 시·군 행정사무감사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리는가하면 충남시장군수협의회(회장 황명선 논산시장)도 행감 철회를 촉구하는 등 반발은 거세지고 있다. 행감이 예정된 4개 시·군은 도의회가 요구한 감사자료를 업무과다 등을 이유로 아예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유 의장은 “해당 시·군에 자료제출기한을 10일 더 연장해준 것으로 안다”며 “끝내 감사에 응하지 않는다면 법과 조례에 따라 과태료 처분이 내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유 의장은 11대 의회 개원 100일 동안 3차례 임시회를 열어 인권기본조례안, 아기수당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33건의 조례를 의결하고 의회제도 개혁과 일 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한 ‘의회제도개혁전담팀’ 구성 등을 주요성과로 꼽았다. 유 의장은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사무총장으로 선임돼 지방분권형 개헌과 지방의회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도 벌이고 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