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부발전이 사업장에서 발생한 인명피해 사건을 은폐·축소하려 했다는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게다가 사고 경위에 대한 허위자료를 국회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발전소 등 공기업의 안전사고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부발전의 이런 안이한 대처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철저한 조사를 통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부발전 국정감사에서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 비례)은 “중부발전이 염산 누출사고를 고의로 은폐하려는 정황들이 밝혀졌다”면서 “국회에 허위자료까지 제출하는 등 사고 은폐·축소하려 했다”고 질타했다. 공기업의 안전불감증이 여전한 가운데 사건을 은폐하고 축소하려 했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번 사고는 지난 5월 9일 오후 1시 50분 경 보령발전본부 7호기 저장탱크에서 복수탈염설비 염산배관의 밸브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작업자의 조작미숙으로 약 28ℓ의 염산이 누출되면서 발생했다. 이 때문에 작업자의 안면에 염산이 튀면서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중부발전 측이 해당 사고를 고의적으로 은폐하려 했다는 점이다. 김 의원이 환경부 산하 금강유역환경청에서 입수한 ‘충남 보령화력 염산 누출사고 보고서’에 따르면 중부발전 측이 화학사고 발생 시 사업자가 즉시 해당기관에 신고를 해야 함에도 이를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산하 화학물질안전원과 충남 서산합동방재센터가 해당 사고와 관련해 충남소방본부로부터 신고를 받은 시간이 오후 7시 10분 경으로 사고 시점부터 무려 5시간 이상 경과한 후 인지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중부발전은 해당 염산 누출사고와 관련 “인명 피해는 없다”라고 허위 자료를 국회에 제출한 사실도 드러났다.

발전소 등 공기업에서의 안전사고는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고 대부분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들로 원인이 밝혀지고 있다. 지난 4일 근로자 1명이 숨지는 등 5명의 사상자를 낸 여수화력발전소 화재 사건도 먼지 집진 주머니 필터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안전조치 없이 맨홀 뚜껑을 열었다가 불길이 번지면서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렇게 사소한 것 같으면서도 매우 중요한 안전대책을 지키지 않으면서 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공기업의 안전불감증은 여전하고 사고를 은폐 축소하려고까지 했다는 것은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니다. 정부는 중부발전 안전사고 문제를 철저하게 규명하여 재발방지 대책을 내놔야 한다. 또한 공기업의 이런 일탈행위가 관행처럼 벌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공기업 안전과 관련한 체계적인 점검을 통해 근본적인 예방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