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도 안되는데” 항의집회 나서
시 “권익위조사 결과 따라 재검토”

 
세종 ‘싱싱장터’ 주차장이 유료화로 전환되면서 인근상가들이 반발하는 가운데 권익위가 중재에 나서 새국면을 맞고 있다. 서중권 기자

 “싱싱 장터 주차장을 무료로 사용해야 합니다. 유료화 백지화를 위한 투쟁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상가 비대위)

“주차장이 공유재산인데, 사용자 부담인 원칙을 깰 수는 없습니다. 권익위 중재안이 나오면 재협의하겠습니다.”(세종시)

세종 ‘싱싱장터’ 주차장이 유료화로 전환되면서 세종시와 인근상가 소상공인 간 충돌하고 있다.

시가 주차장이 공유재인 만큼 사용자부담 원칙을 들어 유료화로 전환하자 이에 인근상인들이 결사반대에 나선 것.

이들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하고 상인들의 생존권을 되찾기 위한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항의집회와 반발 기자회견에 이어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 같이 상인들이 반발이 거세지자 국민권익위원회의가 중재에 나섰다. 지난 19일 권익위는 양측의 협의안(案)인 중재안과 권고안 등 협상카드를 준비했다.

이에 따라 시는 권익위의 권고로 운영방안을 재검토 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하는가 하면, 비대위 측은 모든 실력행사를 중단한 상태다.

앞서 세종 싱싱장터 주차장 유료화 철회를 위한 상가 비상대책위는 지난 18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료화를 전면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힘을 쓰고 있는데도 세종시가 이를 외면한 채 힘없는 상인들을 짓누르고 상업적 행정행위를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세종시는 싱싱장터와 체결한 주차장 운영에 대한 대부계약을 해지하고 주차장 유료화를 전면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도담동 싱싱장터(시유지) 주차장도 정부청사 주차장과 같이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차장을 무료화하라”고 강조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가뜩이나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극에 처해있다. 주차장 유료화를 막기 위해 상인들과 함께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세종시는 지난 8월부터 도담동에 위치한 370면 규모의 대형 주차장을 유료로 운영 중이다. 로컬푸드에 공유재산으로 임대계약을 체결했다.

당초 무료로 개방됐던 이 주차장은 로컬푸드 이용 시민만 1시간만 무료다. 주차장 이용금액은 최초 30분에 500원으로 이후 10분마다 300원씩 추가된다.

주차장 옆 BRT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고 출·퇴근을 해왔던 인근 아파트 단지 주민들의 불만이 높다. 이 주차장을 이용하지 못할 경우 주차 등 어려움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주차장이 전면 유료화 되면서 인근 상가의 매출이 뚝 떨어졌다는 것이 상인들의 주장이다. 따라서 상권 활성화를 위해 점심시간만이라도 무료 주차 허용 등 현실화를 요구하고 나선 것.

세종 싱싱장터 주차장 유료화를 둘러싼 논란은 권익위가 중재에 나서면서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되고 있다.

세종=서중권 기자 013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