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출연연 연구행정 선진화 성과발표회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14일 오후 1시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출연연 연구행정 선진화 성과발표회’를 연다.

NST는 연구자의 행정업무 부담을 줄이고 출연연의 공통행정 기능을 NST로 집중, 행정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국정과제로 ‘출연연 연구행정 선진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행사는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출연연 연구행정 시스템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메인세션과 특별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메인세션에선 출연연 연구행정 선진화 성과 분과, 출연연 우수사례 분과, 정책공유 학술 분과로 구분해 각 분과별 최우수사례 및 논문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올해 최우수사례로 선정된 감사제도 선진화 과제의 경우, 단계별 감사제도 개선을 통해 출연연 감사기능을 연구회로 일원화해 감사의 전문성,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추진되고 있다. 이외에도 구매업무 간소화, 주요사업 연구비 정산 간소화, 기관 간 출입절차 간소화 등 과제를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연구자들의 행정업무를 줄여 연구 몰입도 및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별세션에선 국내 기업(LG화학)과 해외연구기관(일본 이화학연구소· RIKEN) 연구지원시스템 사례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RIKEN 국제부 다나카 과장이 RIKEN의 연구지원시스템에 대해 소개할 예정으로 일본 연구기관과 출연연 행정 시스템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