梁지사, 송재호 균형발전위원장에게 강조
“충남 역차별 해소해야” 역설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왼쪽)과 양승조 충남지사.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지사가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충남에 대한 역차별을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지난달 30일 충남연구원에서 열린 ‘분권형 균형발전을 위한 충남의 역할과 과제 논의 세미나’에 참석, “내포신도시는 어떤 공공기관이 당장 입지해도 좋을 만큼 훌륭한 기반을 갖추고 있고, ‘국가혁신클러스터’와 연계한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 공공기관 이전은 지역과 국가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발전전략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충남연구원 주최로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참석한 행사에서 양 지사가 거듭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문제를 공론화하며 이를 강력 촉구한 것이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올 2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통과와 함께 전신인 ‘지역발전위원회’에서 명칭이 변경되며 국가균형발전정책의 컨트롤타워로 강화된 역할과 위상을 부여받았다. 올 초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 잡힌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국가균형발전 비전을 조율·실행하는 핵심기관 중 하나인 것.

양 지사가 언급한 국가혁신클러스터(국가혁신융복합단지) 역시 혁신도시나 산업단지, 연구개발특구, 대학 등 지역 주요 거점을 연계하고 기업을 유치해 대단지 산업클러스터나 신성장 거점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것으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의결·지정한다.

10월 말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심의·의결한 국가혁신클러스터로 내포도시첨단산단(홍성) 등 총면적 14.353㎢에 달하는 10개 산단이 지정되기도 했다.

양 지사는 “2004년 참여정부는 국가 불균형 발전 해소를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 혁신도시 건설을 제시했고 이에 따라 건설된 세종시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활력으로 자리를 잡았다”며 “지방으로 이전한 115개 공공기관과 10곳의 혁신도시는 지역 발전의 동력이 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세종시 건설이라는 균형발전의 대의에 앞장섰던 충남은 세종시 분리 출범과 동시에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되면서 인구 9만 6000만 명, 면적 399.6㎢, 지역총생산 1조 7994억 원이 감소하는 역차별을 받았다”면서 “이제 그 차별을 해소할 올바른 응답을 줄 때가 됐다”라고 압박했다.

양 지사는 이어 “최근 ‘혁신도시 시즌2’ 추진과 116개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가시화하면서 충남이 기꺼이 감내한 불공정을 치유할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다.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육성을 통해 충남의 발전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또 다른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라고 재차 촉구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