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의 콤플렉스를 개선할 수 있는 성형외과 수술은 최근 10여년간 꾸준히 발전해 왔다. 눈,코,가슴 등 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났고 이들의 요구를 보다 안전하게, 보다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한 성형외과 전문의들의 꾸준한 연구결과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분야의 미용성형기술이 발전하였지만, 그 중 가장 많이 발전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가슴성형수술이다. 과거 가슴성형은 주로 식염수보형물을 이용한 수술이 진행되었는데, 주로 겨드랑이나 배꼽을 이용해 수술을 진행되었다. 하지만 수술 과정에서 근육 박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식염수 누수가 생기는 등 수술 당시에는 크게 티가 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물방울성형외과 이영대 원장은 "과거 식염수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성형수술을 받은 분들이 재수술을 문의하는 경우가 많다"며 "10여년 전 가슴성형은 주로 겨드랑이절개 혹은 배꼽절개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었는데, 이 경우 근육의 박리가 지금보다 면밀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수술 직후보다는 그 이후에 시간이 지나면서 모양이나 촉감에 대한 만족도가 많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었다. 수술 이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박리 되어 있던 대흉근이 다시 붙거나 근육의 움직임이 많아지면서, 보형물이 위 쪽으로 올라오는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가슴 모양에 변형이 생기는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또한 식염수보형물 특유의 촉감 저하, 식염수 주입부위가 노화되어 생기는 식염수 누수 등 시간이 지나면서 모양의 변형, 촉감이 떨어지는 경우 역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영대 원장은 "근래의 가슴성형은 내시경의 발달로 겨드랑이 절개를 통한 수술 시 정확한 박리로 보형물의 위치가 다시 올라오는 경우는 현저히 적어졌다"며 "또한 내시경을 통한 직접적인 시야 확보를 하면서 수술을 진행하므로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 할 확률이 매우 낮다고 볼 수 있다. 보형물의 종류도 역시 실리콘을 이용한 다양한 종류의 보형물이 출시되었는데 최근에는 모티바 어고노믹스, 벨라젤 마이크로, 엘러간 인스파이라 등과 같은 모양은 물론 촉감까지 고려하여 개발된 보형물들이 출시되어 보다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했다.

식염수 보형물을 이용하여 겨드랑이절개로 수술한 사람들 중 과거에 비해 보형물의 위치가 위로 올라가고, 촉감이 저하되었으며 사이즈가 작아졌다고 생각된다면 내원하여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초음파검사, 가상성형 솔루션 등을 이용해 현재 자신의 보형물 상황을 체크 한 후, 현재 체형과 상태에 적합한 보형물의 종류와 사이즈 등을 결정한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기존의 불만족스러웠던 부분을 깨끗하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한편 가슴재수술 시에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진행할 의료기관이 다양한 가슴성형 레퍼런스를 보유했는지, 최근 성형 트렌드를 파악하고 개개인에게 맞는 가슴성형 솔루션을 제시하는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