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5,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오후 65~7)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김소연 대전시의원이 박범계 국회의원을 상대로 낸 고소·고발 건에 대해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렸죠?

6·13 지방선거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공소시효가 내일 만료되는데요.

더불어민주당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불법 정치자금을 요구한 측근들의 선거법 위반 방조 등의 혐의로 박범계 국회의원을 고소·고발한 데 대해 대전지검이 무혐의 처분을 내렸습니다.

박 의원을 상대로 소환조사가 아닌 서면조사를 실시한 검찰은 혐의 없음으로 사건을 종결지었는데요.

김소연 시의원은 검찰에 공소시효를 멈출 수 있는 재정신청서를 제출해 정면 대응에 나섰습니다.

재정신청이란 검사의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고소인이 관할 고등법원에 다시 기소 판단을 요구하는 제도로, 재정신청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공소시효가 연장되는 만큼 고법의 판단이 주목됩니다.

2-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위험의 외주화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죠?

어제 새벽 태안화력에서 하청업체 소속 20대 근로자가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숨진 채 발견됐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더불어민주당은 사망자에 대한 애도의 뜻을 표하는 논평을 내고 위험의 외주화를 막는 법과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고인의 업무는 원래 정규직 사원들이 맡던 일로 위험의 외주화’, ‘위험의 비정규직화라는 점에서 사회적 경종을 울린다이를 바로잡기 위한 법과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 다시는 안타까운 죽음이 반복되지 않도록 안전한 노동환경 만들기에 더 큰 노력을 기울여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정의당 충남도당도 이번 사고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노동 현장에 만연한 위험의 외주화관행에 있다이번 사고를 계기로 작업장 안전 환경이 제대로 갖춰졌는지, 비정규직 노동자만 홀로 위험한 작업 환경에 노출된 건 아닌지 명백히 밝히고,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엄정 조치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3-철도노조가 최근 발생한 KTX 탈선 사고에 대해 안전을 무시한 철도정책을 비판했죠?

최근 잇따른 철도 관련 사고에 책임을 지고 코레일 오영식 사장이 자진사퇴한 가운데 전국철도노조는 오늘 성명을 내고 "철도 안전과 공공성 강화를 내세운 새 정부가 들어섰지만 지난 정권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철도 민영화 정책을 추진했던 관료들을 도려내지 못했다"며 안전을 무시하고 이윤만을 추구한 잘못된 철도정책이 사고의 원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지금 철도는 갈가리 찢겨 있다. 철도 시설과 운영은 분리됐고, 운영 부문은 이윤만을 좇는 국내외 자본들이 호시탐탐 달려들고 있다""안전한 철도, 시민을 위한 철도, 대륙을 연결하는 국민의 철도로 다시 살려내는 길은 철도 정책의 전면 재검토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4-그런가 하면 전문성이 없는 코레일 고위직의 소통 부재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일고 있다고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이 코레일 내 비전문인력 문제를 지적했는데요.

이 의원은 국토위 긴급현안질의에서 철도 사고의 원인이 다양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원인은 비전문인력들이 관리자 위치에 있고, 이들의 소통 능력이 부재한 데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낙하산 인사,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보다 더 큰 문제가 되는 건 바로 전문성 없는 인사들이 기관의 장이 돼 조직의 기강을 해치는 것이라고 꼬집었는데요.

다분히 오영식 전 사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입니다. 지난 2월 취임해 10개월 만에 물러난 오 전 시장은 고려대 총학생회장과 전대협 제2기 의장 출신으로 3선 국회의원(16·17·19)을 지냈고,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중앙선거대책본부에서 활동했던 인물이기 때문인데요.

이 의원은 오 전 사장은 전형적인 비전문인력으로, 철도 전문성보다는 노조 챙기기, 남북교류사업 등 정치적 이슈에 치중할 수밖에 없없다라고 질타했습니다.

5-천안·아산지역 레미콘업체들의 담합 행위가 적발됐네요?

공정거래위원회는 일방적으로 정한 판매 단가를 건설사에 요구한 천안·아산지역 17개 레미콘 제조업체에 과징금 78300만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에 따르면 천안·아산레미콘제조사협의회는 20163월 레미콘 단가를 지역 권장 단가표 대비 67.5% 수준에서 72.5%로 인상하기로 하고 이를 건설사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6-배재대 신임 총장이 결정됐죠?

학교법인 배재학당은 어제 이사회를 열고 총장 후보자에 대한 심사를 벌여 김선재(60) 전자상거래학과 교수를 배재대 제8대 총장으로 선임했습니다.

이사회에서 결정하는 배재대 총장직은 그동안 같은 학교법인 소속의 배재고 출신 교수들의 몫이었는데요.

경남 고성이 고향으로 진주고와 경희대를 졸업했고, 미국 콜로라도주립대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한 김 신임 총장은 24년 만의 비() 배재고 출신 총장으로, 임기는 내년 3월부터 4년간입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