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절반 체육과 무관한 인사에
운영규정 준수 요구 목소리 고조
체육회 “체육인 위주로 추가인선”

대전시체육회 이사회 선임을 놓고 지역 체육계의 뒷말이 무성하다. 이사 절반이 체육인이 아닌 외부 인사로 꾸려졌기 때문이다. 체육회 규약 및 운영규정 준수 요구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시와 시체육회는 체육인을 중심으로 이사 추가 선입 작업에 착수했다.

시체육회 이사회는 주요 사업과 예산, 규정 제·개정을 비롯해 사무처장 임면 동의, 회원단체 가입 승인 및 제명 등을 결정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다. 사실상 체육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미치는 권한을 행사하는 셈이다.

그러나 지역 체육계에선 현재까지 꾸려진 이사회의 전문성·다양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11일 대전 체육정책 모니터링과 체육인 권익 신장을 위해 결성된 대전체육포럼이 “시·도체육회 임원 인준 규정을 개정해 시행 중임에도 대한체육회와 시체육회장인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사 구성에 있어 선임 규정을 무시하고 체육인을 철저히 배제했다”며 성명을 내고 비판에 나선 게 대표적이다.

지역 체육계가 시체육회 이사 선임 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문제 삼고 나선 것은 이사들의 면면 때문이다. 시체육회 이사진 명단을 살펴보면 감사 2명과 회장인 허 시장을 제외한 현재 구성된 29명의 이사 중 사무처장, 시체육담당국장, 대전시교육청 체육담당과장 등 당연직을 빼면 이혁 한밭대 스포츠건강과학과 교수, 안정국 시체육회 전무이사협의회장, 김종성 대전체중·고 교장, 강찬 충남대 스포츠의학센터 부장 말곤 경제 분야 인사가 대다수다.

선임된 이사들이 자기 분야에선 전문가로 인정받겠지만 체육회 이사회란 틀에서 봤을 때 다양성과 전문성이 떨어지는 구성이라는 걱정이 나오는 이유다.

한 지역 체육계 인사는 “규정대로 하면 80%가 체육인이나 교육 관계자들이 들어와야 하는데 전부 사업하시는 분들이 들어와 있다. 체육계 적폐 잡겠다고 규정까지 바꾼 건데 각 시·도 임원 구성을 인준하는 대한체육회가 일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도 잘 모르고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지역 체육계를 중심으로 논란이 계속되자 체육회는 추가 이사 선임 과정에서 체육 분야 인사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시체육회 관계자는 “현재 이사 정원이 50명인데 1차로 30명을 구성한 상황에 당연직까지 포함하면 체육 분야 인사는 11명 정도 수준”이라며 “나머지를 추가로 구성할 때 체육인 위주로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