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대전시 긴급간담회 개최
열차 감축에 따른 영향 등 논의
코레일 한 발 물러설 가능성 커

코레일의 서대전역 KTX 감편 운영 계획안에 대한 논란이 18일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는 당초 허태정 시장과 오영식 코레일 사장 간 면담을 통해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오 사장이 코레일 안전사고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면서 이 면담은 불발됐고 대신 이날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과 코레일, 대전시가 참여하는 긴급간담회가 열릴 예정이다.

시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는 코레일이 이용객 저조를 이유로 내년 1월부터 서대전역 착·발 KTX 4회를 대전역 착·발로 변경하는 계획안과 서대전역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간담회에서 코레일 측은 마케팅사업본부장과 해당 부서 처장, 대전시는 대중교통추진혁신단장과 담당 과장이 테이블에 앉을 예정이다. 코레일의 계획대로 서대전역 착·발 열차가 줄면 그만큼 시민 불편은 가중되고 서대전역의 역할도 그만큼 줄어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코레일 역시 KTX 운용의 효율성 측면에서 이 같은 열차운영 변경안을 도출한 만큼 치열한 논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상황 논리로 보면 최근 코레일의 잇따른 철도 안전사고로 오 사장이 사퇴하는 등 코레일에 대한 국민신뢰도가 추락한 상황에서 코레일이 이 같은 부정적 여론을 떠안고 간담회라는 공론의 장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만큼 이번 논의에선 코레일이 한 발 물러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KTX 노선조정 승인권자인 국토교통부도 이 같은 논란을 의식해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코레일의 서대전역 KTX 감차 추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전시와 지역 국회의원, 시민 등의 관심이 많기 때문에 합의가 되지 않은 이상 감차를 강행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서대전역 감차 계획안이 철회되더라도 서대전역 저조한 이용실적 문제는 여전히 남게 된다. 대전시는 서대전역 활성화 계획 추진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 문제에 대처할 계획이다. 시는 호남선 KTX 개통 이후 서대전역이 지속적으로 쇠퇴함에 따라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했지만 연구용역 입찰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계획에 차질이 생겼지만 현재 연구용역도 마무리된 만큼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지난 5월 3일부터 6개월간 이뤄진 ‘서대전역 이용객 증대 및 주변상권 활성화’ 연구용역에서 제시된 셔틀버스 운행, 효 관광상품 개발, 서대전역 KTX 환승 주차요금 감면·지원 등을 단계적으로 시행하면 코레일이 우려하는 이용객 감소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용역업체 선정에 한 차례 실패하면서 용역이 늦어졌지만 서대전역 주변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시가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며 “특히 용역이 마무리되고 현재 결과가 나온 뒤 이를 추진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는 만큼 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